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뉴스위크는 왜 ‘게이 결혼' 기사로 기독교에 도전했나? [미디어]

영어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나 뉴스위크(Newsweek)를 읽어보신 적 있습니까? 특히 7, 80년대에 대학 다녔던 분들은 사전 뒤져가며 끙끙댔던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타임과 뉴스위크는 미국 1, 2위 시사주간지입니다. 그런데 요즘 큰 시련을 겪고 있죠. 아시다시피 신문 잡지 등이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습니다. 타임과 뉴스위크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 와중에 뉴스위크가 게이 결혼 논쟁에 불을 지폈습니다. 최근호(15일자) 커버스토리로 ‘게이 결혼’을 다룬 겁니다. 게이 결혼은 예민한 주제입니다. 잘못 다뤘다간 언론사가 당할 수 있죠. 그런데 뉴스위크는 과감하게 나섰습니다. 성서에는 게이 결혼을 금지할 근거가 없다는 글을 실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커버스토리를 리사 밀러란 사람이 썼는데, 가족연구위원회 토미 퍼킨스 회장은 “기독교 정통성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남부침례교회 프레지던트인 리처드 랜드는 하나님이 아담과 이브를 짝지어준 창세기를 거론하며 성서에는 이성끼리 결혼하라는 메시지가 명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가족협회는 아브라함 야곱 다윗 등이 모두 일부다처주의자였다는 밀러의 글에 대해 “메이저 매체에 실린 동성결혼에 관한 글 중 가장 왜곡됐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뉴스위크 최고경영자(CEO)에게 항의 메일을 보내라고 회원들에게 촉구했지요. 그러자 수천명이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합니다.


뉴스위크는 도대체 왜 그랬을까요? 한 마디로 ‘눈길을 끌기 위해서’였습니다. 사람들이 다들 인터넷에서 뉴스를 찾고 시사주간지를 읽지 않으니까 극약처방을 쓴 겁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시사주간지 기능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주간 이슈를 정리하고 분석해주는 글로는 주목을 받을 수 없게 됐죠.


   

[게이 결혼을 커버스토리로 다룬 뉴스위크 12월15일자(왼쪽)와 게이 사진]


시사주간지들은 인기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타임 뉴스위크 등은 2년 전부터 끊임없이 구조조정을 했습니다. 뉴스위크는 올 봄에도 111명을 감원했다고 합니다. 미국 3위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는 격주간지로 전환하겠다고 했다가 이것도 안되겠다 싶었는지 월간지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사주간지 3위 매체가 떨어져 나갔으니 이젠 2위 매체인 뉴스위크 차례입니다. 뉴스위크는 일단 ‘감원 감면 감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원을 줄이고(감원), 페이지를 줄이고(감면), 발행부수를 줄인다(감부)는 겁니다. 260만부인 미국내 발행부수를 50만~100만부로 줄일 것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것은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입니다. 아예 체질을 바꾸는 작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뉴스매거진 기능을 포기하고 ‘생각을 주도하는 매체(thought leader)’로 변신하겠다고 합니다. 끊임없이 논쟁을 부추겨 눈길을 끌겠다는 겁니다. ‘게이 결혼’을 커버스토리로 쓴 것은 바로 이런 배경에서 비롯됐습니다.


뉴스위크의 시도는 과연 성공할까요? 극약처방은 함부로 써선 안되는 처방입니다. 무슨 수를 써도 차도가 없을 때 써야 한다고 하죠. 뉴스위크가 게이 결혼을 커버로 쓴 걸 보면 절박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잡지업계도 큰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신문업계도 소용돌이로 빨려들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광파리>

 

뉴스위크, 타임, Newsweek, Time, 게이, 게이 결혼, 커버스토리, 시사주간지, 잡지
posted at 2008/12/12 20:33:00 트랙백(2) | 댓글(17)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05913
사실상 종교 전쟁이었던 게이 결혼 반대법 (Proposition 8)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 2008/12/13 13:17

맞춤검색 한달 전, 연방건물이 있는 웨스트 우드 지역을 지나던 H 모씨는 십 년 감수 했다. (전형적인 헤드라인) 건장한 흑인 청년 3명이 갑자기 빨간 불에 서 있던 H 모씨의 차 앞을 막아 섰기 때문이다. (허걱.. 큰일이다. 다행이 H모씨의 차 종은 밝혀지지 않음 캭캭~) 여느 때와 같으면, 차 유리를 닦고 일정금액의 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으나, 그들의 손에는 걸레대신 커다란 피켓과 막대가 들려 있었다. H모씨는 그들의
핑크머니 경제학 : 영국 경제를 지탱하는 핑크파운드의 비밀 (핑크머니 경제학) | 2009/03/08 15:13

핑크머니 경제학 : 영국 경제를 지탱하는 핑크파운드의 비밀
핑크머니 경제학 표지
글 이리에 아쓰히코(入江敦彦), 번역 김정환 / 발행일_ 2009년 2월 10일 / 판형_ 신국판 / 페이지_ 272면
색도_ 2도 / 제본_양장제본 / 값 15,000원
ISBN 9788993497069 14000
ISBN 9788993497007 세트
 스펙트럼 총서 핑크
스펙트럼 총서는 색상을 중심으로 세상 모든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담는 시리즈 도서입니다.
리카르도 | 2008/12/13 10:27 | DEL | REPLY

그다지 동감하기 힘든 이야기 이네요.
뉴스위크는 웹으로도 뉴스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타임지의 경우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뉴스 싸이트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구요. :)
광파리 | 2008/12/13 11:42 | DEL

타임 뉴스위크를 포함해 거의 모든 신문 잡지가 웹으로도 발행하고 있지요. 그런데도 신문 잡지를 읽는 독자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크리스찬 사이언스 모니터의 경우엔 결국 내년 4월부터는 종이신문은 발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죠.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느냐 마느냐는 신문 잡지가 곤경에 처한 현재 상황과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카르도님한테 지적받은 걸 보니 제가 글을 설득력 있게 쓰지 못한 것 같습니다.
newyorker | 2008/12/13 10:43 | DEL | REPLY

이런걸 '꿈보다 해몽'이라고 하나..?
기자의 주관적인 판단만 가득한 글이네요.. 미국잡지들이 게이관련 이슈를 커버로 다루는 것은 이미 90년대 초부터 있었던 일이죠..실제 뉴스위크 및 타임지도 95~6년 경에 미국방송에서 최초로 커밍아웃한 여자코미디언 관련 기사를 커버로 다룬적이 있구여...그외에도 동성애자 증오법죄등 게이관련 이슈들이 커버를 장식한적은 여러번 있었습니다.
미국 시사잡지들이 인터넷의 영향으로 부수가 줄고 큰 경제적위기에 처한것은 사실이지만 그것과 게이커버스토리를 연관 시키는 것은 좀 억지가 아닌가 싶네요...
광파리 | 2008/12/13 11:44 | DEL

글솜씨가 부족해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제 주장이라기보다 뉴스위크 간부들이 그쯕 방향으로 가겠다고 공언했고, 여러 매체들이 위와 같은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저 역시 신문 잡지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터라 공감이 가서 정리를 했습니다. 미국 신문 잡지나 방송이 게이를 자주 다룬다는 건 압니다만 기독교 교리를 정면으로 들이받은 경우가 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뉴욕에 사시는 분 같은데...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글쎄요. | 2008/12/13 11:44 | DEL | REPLY

윗 분 말씀처럼 꿈보다 해몽이군요.
게이나 레즈비언 등 성적 소수자 관련한 이야기는 계속적으로 매체에서 다뤄졌었던 이야기입니다. 텔레비전 시사 쇼 쪽으로 가면 더하죠. 또한 미국 사회, 특히나 대학이나 미디어에선 이미 공공적으로 호모포비아 발언을 하는 것이 성소수자 권리를 지지하는 것보다 훨씬 욕먹는 일입니다. 또한 많은 교회와 성당들도 성적 소수자인 신도들을 받아들이고 포용하죠.

무슨 중부나 남부 촌시골 동네의 일간지나 주간지가 저렇게 다뤘다면 모르겠지만, 뉴스위크의 저 커버스토리가 글쓴님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 같지 않네요. 윗 분 말씀대로 이미 결론을 도출해 놓고 예를 들만한 걸 찾으신 것 같은데...영 아닌 것 같습니다.
글쎄요. | 2008/12/13 11:48 | DEL | REPLY

윗 분 말씀처럼 꿈보다 해몽이군요.

게이나 레즈비언 등 성적 소수자 관련한 이야기는 계속적으로 매체에서 다뤄졌었던 이야기입니다. 텔레비전 시사 쇼 쪽으로 가면 더하죠. 아예 호모포비아들을 대놓고 놀리는 게 미국 진보 매체들이니까요.

현재 미국 사회에서는, 특히나 대학이나 미디어에선 이미 공공적으로 호모포비아 발언을 하는 것이 성소수자 권리를 지지하는 것보다 훨씬 충격적이고 반사회적이며 이슈를 일으키는 일입니다. 저렇게 커버스토리 하나 나온게 엄청난 이슈를 일으키거나 하는 일이 절대로 아니라는 거죠;; 지금이 무슨 스톤월 항쟁때도 아니고 말입니다. 또한 많은 수의 교회와 성당들도 성적 소수자인 신도들을 받아들이고 포용하고 있습니다.

무슨 중부나 남부 촌시골 동네의 일간지나 주간지가 저렇게 다뤘다면 그 동네에서는 아마 화제가 되겠지요. 하지만 뉴스위크의 저 커버스토리가 글쓴님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 같지 않네요. 이미 결론을 도출해 놓고 예를 들만한 걸 찾으신 것 같은데...적절한 예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광파리 | 2008/12/13 12:00 | DEL

그런 생각을 갖고 기사를 쓴 건 결코 아닙니다.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를 한 번 보십시요. 뉴스위크의 변신에 대해 정리했는데 일리가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말고도 많은 매체가 비슷한 논조로 뉴스위크의 변신을 다뤘습니다. 월스트리트 기사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Recently, Newsweek has emphasized commentary on hot-button issues, such as gay marriage, by big-name journalists like editor Jon Meacham. (중략) Mr. Meacham said recently that Newsweek has never been an objective summarizer of the week's events, or "AP on nicer paper," though he acknowledged a greater emphasis lately on editorializing. "We are trying to be more provocative," he said. 좀더 도발적으로 이슈를 다루자는 게 뉴스위크의 달라진 모습이라는 얘기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 기사 주소는 이겁니다. http://online.wsj.com/article/SB122896472309497261.html?mod=googlenews_wsj
뉴스위크구독자... | 2008/12/13 12:02 | DEL | REPLY

안녕하세요... 주장은 강렬하나 근거가 없는 글이네요..
흥미로운 주제라 생각하고 클릭했는데 실망입니다..
게이메리지 문제는 미국내서 몇 년간 꾸준히 다뤄져왔던 문제이고, 요 최근 몇몇 주에서는 합법화했네네 아니네 , 최근 미 대선 관련해서도 찬성을 하네 안하네 해서 관련 뉴스가 꾸준히 보도되었던 지라 '폭탄' 까지라고 불릴만한 이슈는 아닙니다.
뉴스위크가 최근 몇주간 시리즈로 오바마에 대해서 다뤘던건 아시죠..그의 아내 미쉘을 포함해서도요.. 메인 주제가 돌아가는 패턴을 볼때 한번쯤 다뤄 질 때가 됬죠,
이건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번호 뉴스위크를 보면서 이제 인간 오바마나 그가 어떻게 당선됬는지에서 벗어나 이제부터 그가 옹호하는 정책들을 한번 다뤄보지 않았는가 싶었습니다. 이번호에 오세훈 시장의 리더십 관련 기사도 실렸는데 오히려 그의 경험 부족이 새로운걸 시도하는 Dricing force가 되었다는 내용을 보고 자연스레 오바마를 떠올렸구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테니 그런 생각이 드셨다면 뭔가 이유가 있었을 텐데 그 생각을 조합하고 근거를 제시하는데 미숙했던것 같습니다. 전 글쓴이 분이 갑자기 '이유는 이것이다' 하고 던지시는게 더 폭탄 같았어요...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은데 원래 이런걸 통해서 배우길 마련이니 너무 상처 받지 마시고요.. 다음엔 더 좋은 글 쓰시길 바랄께요.
광파리 | 2008/12/13 12:30 | DEL

제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 같네요. 저는 신문 잡지가 지금의 난국을 타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우선 국내 시사주간지 시장 현황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올해 들어 대부분 매체에서 광고가 20~30% 줄었습니다. 메이저 시사주간지조차 외부 판매조직이 무너졌습니다. 견디다 못해 주간한국은 시사주간지에서 문화패션주간지로 전환했고, 뉴스메이커는 위클리경향으로 제호를 바꾸면서 정치 시사 기사를 줄이고 문화 경제 기사를 강화했습니다. 주간동아는 정기구독자 모집을 중단하고 진로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시사주간지로서 성한 곳이 하나도 없다고 보면 됩니다. 미국 뉴스위크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전에는 주간 이슈를 정리하고 분석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이런 기사가 인터넷에 널려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동안 터부시됐던 핫이슈를 정면으로 다루자...이런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걸 쓰려고 했던 겁니다. 감사합니다.
그기사. | 2008/12/13 12:31 | DEL | REPLY

괜찬던데. 뭐가 문제일까? 당신들 하는짓은?
글쎄요 | 2008/12/13 13:19 | DEL | REPLY

제게 주신 WSJ 링크(http://online.wsj.com/article/SB122896472309497261.html?mod=googlenews_ws)에서 가져왔습니다.
"Newsweek magazine is planning staff cuts as part of a major makeover that is likely to result in a slimmer publication with fewer subscribers and more photos and opinion inside its pages, according to people close to the magazine.
....
Newsweek is seeking in part to mirror publications like the Economist, which has thrived in a tough market by focusing less on costly news gathering than on driving discussion of the day's issues."

파격적이거나 터부시된 주제를 다루자는 게 아니라, 현재 조명되고 있는 이슈를 택해서 깊게 파고들어가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성공할 방안을 찾아보자는 논지인데요?

또한 제가 글쓴이께 드리고 싶었던 말은..미국에서는 게이 결혼에 대한 토론 자체가 그렇게 파격적인 시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언론사가 당할 수 있죠. " "한 마디로 ‘눈길을 끌기 위해서’였습니다." "극약처방은 함부로 써선 안되는 처방입니다. 무슨 수를 써도 차도가 없을 때 써야 한다고 하죠. 뉴스위크가 게이 결혼을 커버로 쓴 걸 보면 절박한 것 같습니다. " 에 대한 근거가 거의 없다는 말을 하고 싶었네요.

또한 덧글에서 남겨주신 링크에서 상당 부분 차용을 하셨는데, 출처 표기는 하셔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광파리 | 2008/12/13 14:46 | DEL

글쎄요님 말씀 중 게이 결혼이 파격적인 토론 주제가 아니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감입니다. 제가 이걸 파격적이라고 생각한 것은 기독교 정통성에 관한 부분까지 터치했기 때문입니다. 이걸 잘못 건드렸다간 기독교인 독자가 많이 떨어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걸 무릎쓰고 이슈를 선점하려고 시도했다는 얘기입니다. 뉴스위크가 변화를 시도하려고 한다는 간부들의 발언까지 부인하진 않으시겠죠. 현재 미국내 260만부를 100만부 이하로 줄이고 오리지널 리포팅을 줄이는 대신 핫이슈를 토론에 부침으로써 주목을 받겠다는 전략 자체를 부인하진 않으시겠죠.
광파리 | 2008/12/13 14:51 | DEL

현재 미국 언론계는 뉴욕타임즈까지 ‘침몰하는 타이타닉’에 비유될 정도로 어렵습니다. 뉴스위크의 모기업인 워싱턴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잡지들 중에는 종이잡지 발행을 포기하고 온라인으로 간 곳도 적지 않습니다. IT분야 월간지 중 최고로 인정받는 PC Magazine도 그렇습니다. 내년 1월호까지만 내고 폐간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시사주간지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타임조차 600명(6%)을 감원하기로 했습니다. 적자를 내고 있는 뉴스위크는 어떻겠습니까. 지금 살아남지 않으면 폐간하든지 온라인으로 가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간다고 뾰족한 수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온라인에는 이미 고수들이 즐비합니다. 따라서 종이잡지로 살아남는 게 우선입니다. 국내 잡지업계도 정체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소스마킹이 제대로 안된 부분도 있을 겁니다. 읽은 기사가 10개가 넘어서 어디서 읽은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장시간 토론에 참여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이진규 | 2008/12/13 14:08 | DEL | REPLY

상관 없는 얘기 같지만
미국 내에서는 주간지. 월간지 등을 굉장히 낮은 가격으로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저부터 비지니스 위크를 30불에 일년 구독하구 있구요
각각 5불에 자동차 관한 월간지 와 남성 잡지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모두 일년치구요
보통 한달식 사게 되면 호당 3~5불 정도 하는 잡지들입니다.
배송비까지 포함해서 그 가격에 준다는건. 서로 제살 깍아먹기를 하고 있다는 증거겠지요.
그에 비해 내셔널 지오그래피 같은 월간지는 할인 행사가 거의 없습니다.
계속 제살 깍아 먹다가.. 다 깍아먹히고.. 힘들어지는건 당연한거 같습니다.
광파리 | 2008/12/13 14:20 | DEL

올해 종이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그런데도 땀흘려 만든 잡지를 헐값에 팔고 있군요. 이러니 잡지사들 감원 감면 감부 않고 배길 수 없죠. 주간지 월간지 할것없이 다들 어렵지만 시사주간지가 가장 어렵습니다. 이진규님 감사합니다.
몽양부활 | 2008/12/16 14:43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광파리 | 2008/12/16 21:45 | DEL

대단히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1,786 | Total : 4,036,591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