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삼성전자와 맞짱뜬 선수들은 중상 아니면 사망? [IT일반]

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에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18조4500억원으로 창사 후 최대이나 200억원(1440만달러)의 적자를 냈습니다. 미우나 고우나 우리나라 대표기업인데 세계적인 불황에는 어쩔 수 없었나 봅니다.


삼성전자로서도 할 말은 있을 겁니다. “이 정도면 선방한 거야”랄지 “내가 코피 터질 정도면 상대는 중상 아니면 사망이야”라고 할 수 있겠죠. 삼성전자의 ‘내공’은 과연 어느 정도나 될까요? 맞짱뜬 경쟁사들 실적을 보며 가늠해 봤습니다.


먼저 가전 라이벌인 소니. 한 마디로 퍼펙스 스톰입니다. 3월 끝나는 2008 회계연도에 2600억엔(29억 달러) 적자가 예상된답니다. 연간 적자는 1995년이후 14년만입니다. 브라비아 LCD TV와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가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장 대여섯개 폐쇄하고 1만5천명 감원하기로 했습니다.


휴대폰 최강자인 노키아. 지난해 4분기에 매출 126억6천만 유로, 순이익 5억7600만 유로를 기록했는데, 1년 전에 비해 매출은 19%, 순이익은 69%나 줄었습니다. 1년 전 40.6%였던 시장점유율은 38.4%로 떨어졌습니다. 삼성은 14.1%에서 17.9%로 올랐습니다. 노키아는 1천명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휴대폰 5사의 2008년 4분기 실적. Strategy Analytics 자료]


모토로라는 산소호흡기를 꽂아야 할 지경입니다. 1년새 점유율이 12.4%에서 6.4%로 반토막 났습니다. LG전자(8.7%)나 소니에릭슨(8.2%)보다 낮습니다. 한때 2위였는데 이젠 5위입니다. 작년 3분기엔 4억 달러 적자를 냈고 4분기엔 훨씬 악화됐을 거라 합니다. 50% 감원설까지 나돌 정도로 흉흉합니다.


삼성이랑 치킨게임을 벌였던 대만 메모리 업체들은 어떤가요. 4개 업체가 지난해 약 3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을 거라고 합니다. 4조원쯤 되겠죠. 생산량 줄이고 월급 깎고 인원 줄이고…난리가 아닙니다. 1위 업체인 파워칩은 12월 매출이 70%나 줄고 자금난이 심해지자 정부한테 손을 내밀었습니다.


인텔이라고 성한 게 아닙니다. 작년 4분기에 22년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그래서겠죠. 4개 공장(말레이시아 필리핀 산타클라라 힐스보로)을 닫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6천명이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크레이그 배렛 회장은 5월 중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돈줄을 죄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집니다. 협력사들은 일감이 줄어 울상을 지을 것이고 신문사 방송사는 광고가 줄어 위기에 처하겠죠. 코스닥 주가도 비실댈 테고요. 다행히 경쟁사들과 비교해 봤더니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네요. 한 달에 1조원씩 이익을 내는 호시절은 과연 언제쯤 다시 올까요. <광파리>

 

삼성전자, 노키아, 모토로라, 소니, 파워칩, 인텔, 4분기 실적, 감원, 적자
posted at 2009/01/24 15:35:00 트랙백(2) | 댓글(18)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17032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 2009/01/30 00:07

아이폰, 해외 유명 노키아폰, 스마트폰 등의 출시 소식에 많은 사람이 큰 기대를 건다. 그 영향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도 변화가 있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변화는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도대체 무슨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말인가? *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것이 아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란다. 스마트폰이 국내에서 안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 2009/01/30 00:07

아이폰, 해외 유명 노키아폰, 스마트폰 등의 출시 소식에 많은 사람이 큰 기대를 건다. 그 영향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도 변화가 있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변화는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도대체 무슨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말인가? *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것이 아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란다. 스마트폰이 국내에서 안
Hide_D | 2009/01/24 20:52 | DEL | REPLY

메모리 제조에서 라이벌 회사이던 키몬다는...

'파산'했습니다
광파리 | 2009/01/27 09:05 | DEL

감사합니다. 독일 키몬다가 23일 파산했습니다. 기사는 이곳에....http://tech.yahoo.com/news/afp/20090123/tc_afp/germanytechnologychipcompanybankruptcyinfineon_20090123171259 독일 정부의 3억2500만 유로 지원으로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3억 유로가 더 필요하다는데...지방정부가 화수분도 아니고...못하겠다고 나자빠진 모양입니다. 유럽에 남아있는 몇 안되는 DRAM 메이커인데 도저히 못견디겠나 봅니다. 대만 4개 업체도 가만두면 한둘은 쓰러질 텐데 정부가 나섰더군요. 미국 TI는 명예퇴직 등을 통해 12%(3400명) 감원한다고 합니다.
행자 | 2009/01/24 22:54 | DEL | REPLY

지금 삼성전자의 이번 분기 적자의 중요한 원인중 하나는 경기침체로 인한 산업의 전반적 구조조정시기에 이른 생존을 위한 기업들의 치킨게임이라고 말해야겠죠 그러니 상대적으로 삼성전자는 총알이 아직도 있고 대만기업들은 나가 떨어지고 소니도 휘청거리고 하이닉스도 죽네하고 ...
울나라경제의 부실성을 언급할때 너무 편향된 대기업위주의 정책을 예를 들고 나서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경기 침체의 시기에는 규모를 내세우는 규모의 경쟁에서 지지않기 위해선 대기업위주가 그렇게 나쁜것만은 아니죠...지금 우리가 대만보다 조금나은 점은 그래도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기업이 몇계 있다는건데
참 이래서 경제가 어렵나.........
Kre8 | 2009/01/25 01:37 | DEL | REPLY

키몬다의 파산으로 삼성과 키몬다 사이에 위치한 기업의 혜택보다는 삼성이 훨씬 많은 혜택이 있을 것 같습니다.이런 불안한 시대에 누가 파산할 지도 모르는 기업 또는 정부가 돈 줄 놓으면 호흡기 떼는 기업에 물량을 부탁할까요? 삼성은 내년에 LCD는 모르겠지만,키몬다의 파산으로 메모리,그리고 휴대폰쪽은 괄목한 성과를 거둘 겁니다.준비중인 모델이 참신하고,경쟁업체의 부진으로 탄력이 받을 것에 무게를 두고 싶네요.
메시리 | 2009/01/25 03:11 | DEL | REPLY

총알은 어디서 나올까요?
기형적인 구조에서 나오는 것 아닌가요?
삼성협력사에게 단가를 때려맞추고 그 기업들은 고용비용을 감축하고...

다 우리의 희생으로 나온 결과입니다.
삼성이 힘을 정당한 기업들, 고용된 국민들도 달갑게 여기지 않을 것 입니다...
희생이라뇨; | 2009/03/25 17:24 | DEL

희생이란 단어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네요, 삼성이라는 기업이 공기업도 아니고.. 그리고 경제관념에서 돈은 항상 도는 것이지 니꺼 내꺼라는 단어는 부적합하지 않을까요?
불공정 거래죠 | 2009/04/17 11:40 | DEL

희생이라는 표현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으나 삼성이 불공정 거래로 협력사들을 힘들게 하는 건 엄연한 현실이죠
조성구 | 2009/01/25 11:45 | DEL | REPLY

그래도 더 나은 상황이라니 다행이네요.
치킨게임에서 실탄떨어지는 쪽은 사망이니까요.
zest | 2009/01/25 12:51 | DEL | REPLY

좋은 글 감사합니다~
LG전자, 현대중공업, 현대차 등의 4분기 실적도 궁금하군요.. 이미 나왔을려나..
참 답답한 분들 | 2009/01/25 13:35 | DEL | REPLY

그래서 삼성 망하고 나라 기둥 흔들리는게 좋다는 겁니까? 삼성에 저가에 납품하는 대신 다른곳에 비해 훨씬 많은 물량을 공급합니다. 회사망해서 돈 못받을까봐 걱정할 필요도 없고요. 물론 하청업체 하루아침에 바꾸겠다는등 더러운 일은 어쩔수없습니다. 어느회사나 경쟁은 어쩔수없는 일 아닙니까. 대기업이라고 경쟁안합니까? 대기업도 망할땐 순식간에 망합니다. 삼성욕만 하면서 망하라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 참으로 머리속이 어찌 생겼나 궁굼합니다. 나이만 먹고 척딱서니 없는 것들인가?
주낙원 | 2009/01/26 18:01 | DEL

님이야 말로 답답한 분이네요. 삼성 비판하는 분들이 삼성이 망해야 된다고 하는 줄 압니까? 대부분의 분들이 삼성이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임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다만 편법증여, 하청업체 쥐어짜기등 추한 모습도 많이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사회적 책임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기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판하는 것입니다. 저도 삼성이 진정으로 존경받고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주는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지금 같은 방식으로는 삼성의 외형은 더욱 커지겠지만 국민경제는 안에서부터 썩어들어갈겁니다.
탐진강 | 2009/01/25 14:33 | DEL | REPLY

삼성 반도체의 전략은 그동안 같은 패턴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결국 치킨게임에서 승자는 삼성이었습니다. 이번에도 경쟁사 고사작전인 듯 합니다.
미우나 고우나 삼성이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만큼 글로벌 경쟁에서 잘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삼성이 하청업체에 대한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메로니아 | 2009/01/26 15:57 | DEL | REPLY

싸구리 민족주의자스러운 글이네요. ㅉㅉㅉ

님과 같은 글이 앞으로 10년후에 중국 블로거에 의해 쓰여질 겁니다.

중국 전자제품과 맞짱뜬 삼성의 몰락.. 이렇게요...ㅉㅉㅉ
광파리 | 2009/01/27 02:47 | DEL

지적 감사합니다. 제가 올해로 경제신문 기자 22년째인데 대학생 때나 기자 초년병 때는 님과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신랄하게 비판도 하곤 했지요. 하지만 경제는 이상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경제주체, 특히 국가라는 경제주체의 판단은 극히 이기적입니다. 싸구려 민족주의? 경제에 무슨 이런 귀신 씨나락 까먹는 용어가 다 적용된답니까. 국가간 경제교류에서는 우호를 표방한 전쟁만 있을 따름입니다. 국제화 세계화를 부르짖다가도 자기네 국가에 불리하면 보호주의로 돌아서는 게 현실입니다. 미국 자동차 3사가 오바마 붙들고 협박하는 것이나, 캐나다가 노텔 살리겠다고 하고 대만이 파워칩 살리겠다고 하는 것이나, 독일이 노키아 공장 철수에 반대하는 것이나 한결같이 자국이기주의에 입각한 판단입니다. 삼성전자가 미우냐 고우냐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엄연한 우리나라 기업이고 우리나라 국세청에 세금을 내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가 돈을 벌어들여 세금을 많이 내야 나한테도 혜택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의 비윤리적인 행태를 손가락질 하면서도 밖에 나가서 선전하길 바라는 게 정상적인 사람들의 사고입니다. 쌍용자동차 망해 상하이자동차한테 팔아넘긴 게 언젠데 지금에 와서 기술 빼먹고 도망치느냐고 삿대질하는 것이야말로 싸구려 민족주의입니다. 이런 웃기는 짜장면이 어딨습니까. 상해차한테 팔아넘긴 순간 이미 기술도 넘어간 겁니다. 뒤늦게 먹튀라고 우겨 봐야 병신 소리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6502 | 2009/02/06 04:48 | DEL

광파리님 쌍용차문제는 좀 다른 것 같은데요? 처음에 1조원이상의 투자를 약속했고, 그 회사에 팔게 된 이유도 그 이유가 컸을듯한데 그 투자는 집행되지 않았고, 또 자사내 거래라고는 하지만 분명히 다른 법인인데 기술을 공급받은 대가 3천억원인가를 단 한 푼도 지급하지않고 버티다가 작년 연말에야 1천억원남짓 입금했답니다.(보도가 틀리지 않다면) 뭐, 노조가 기술빼갔다 어쨌다하는 건 우습다할지 몰라도 물건(기술)을 사가고나서 돈을 안 준다는 것은 기본이 안 되어있는 기업이란 생각이 드네요. 물론 국내 대기업도 외국 자기업과 이상한 거래를 많이하고 그 과정에서 불법도 많이 저지르는 것으로 압니다만 그렇다고 외국기업이라고 봐줄 필요는 없겠죠. 다만 삼성 등 대기업에 대한 생각은 저도 같습니다. 잘못하는 것은 빨리 개과천선해서 고치기를 바라고 또, 외국에서는 더 장사 잘하기를 바랄 수 밖에 없죠. (전 외국 살면서도 가능하면 삼성보다는 LG나 현대걸 사지만요^^;)
6502 | 2009/02/06 04:59 | DEL

참고로 90년대에 들은 얘기인데 당시 제 고교동창친구들이 각각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전자에서 일하고있었는데 서로 수율을 비교해보고는 삼성의 수율이 놀랍다고 하더군요. 그 때 삼성다니는 친구말로는 그 즉시 가격경쟁(요즘 말하는 치킨게임)을 벌리면 당시 대부분의 경쟁회사를 넘어가게할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희가 삼성자동차에 반도체로 번 돈을 다 쏟아붓는 바람에 오히려 삼성전자직원들은 보너스를 적게받고 엄청난 적자의 삼성자동차직원들만 혜택을 봤다고 삼성전자 직원들 사기가 말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만약 일찌감치 삼성이 가격전쟁을 벌였다면 지금의 경쟁회사들은 존재하지도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이제 삼성전자에서 이건희 일가를 완전히 분리시켜야하지않을까 종종 생각해봅니다. 삼성을 위해서나, 나라는 위해서나, 이씨일가를 위해서도......
민족주의는 | 2009/03/25 17:32 | DEL

당연한 것 아닌가요? 메로니아님 / 물론, 베타적인 민족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자국기업을 타국기업보다 좀 더 우호적으로 보는 시각을 말하는 겁니다. 세계화가 진행되어있다고해서, 국가간의 경계나 민족 문화간의 경계마저 허물어진 것도 아니죠. 이해하실만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면, 당장 중국이나 북한 일본이 처들어온다면,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국민의 주권을 누리게 해줄까요? 남을 비판하고 싶거나, 자신의 의견에 맞지 않는 글이 매우 아니꼬우시다고, 남의 눈살마저 찌푸리게 만드는 글은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ㅁㅁ | 2009/03/25 17:33 | DEL

ㅁㅁㅁ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3,604 | Total : 4,031,912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