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0달러짜리 노트북 다음주에 첫선...인도,교육용으로 개발 [컴퓨터/컴퓨팅]

10달러짜리 노트북 컴퓨터가 나온다고 합니다. 인도 정부가 2월3일 티루파티에서 열리는 국립 정보통신교육위원회 출범식에서 10달러짜리 교육용 노트북(Rs 500) 시제품을 공개한답니다. 10달러면 1만4천원…. 14만원이 아니라 그냥 1만4천원입니다.


영자신문 The Times of India가 30일 보도했습니다. 인도 과학부와 기술부 주도로 벨로르 기술원 학생들과 국립 인도과학원 연구원들이 10달러 노트북을 개발했답니다. 올 여름께부터 민간기업에서 생산할 예정인데, 대량생산을 시작하면 현재 20달러쯤 되는 생산원가가 10달러 이하로 떨어질 거라고 합니다.


스펙은 알려진 게 많지 않습니다. 2기가(GB) RAM에 이더넷(Ethernet)과 와이파이(WiFi) 무선인터넷 기능을 갖췄다고 하네요. 운영시스템(OS)은 리눅스겠죠. 인도 정부는 3일 10달러 노트북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인터넷 강의실(e-classroom)’과 가상연구실(virtual laboratory)도 시연할 거라고 합니다.


인도 정부는 10달러 노트북과 함께 디지털 교재(전자책)도 보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4개 출판사(맥밀란, 타타맥그로힐, 프렌티스홀, 비카스)와 디지털 교재 공급에 관한 협상을 벌이고 있답니다. 출판사들이 원스톱 교육 포털 '사크샷(Sakshat)'에 올리면 학생들이 내려받아 이용하게 되는가 봅니다.


[제품이 공개되지 않아서 그런지 The Times of India 기사에는 사진이 없습니다. 그런데 크런치기어는 인도 10달러 노트북 기사에 이 사진을 붙여놨네요. 'Simens-nixdorf'란 글씨가 있는 걸로 봐선 인도 제품은 아닌가 봅니다.]


미국 MIT 미디어랩의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가 주도하는 OLPC 프로젝트 아시죠?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 100달러짜리 노트북을 보급하자는 프로젝트인데, 인도는 OLPC XO-1 노트북을 거절하고 자체적으로 10달러짜리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OLPC는 제조원가가 200달러나 되기 때문이었대요.


인도 대학생들이 언제쯤 10달러 노트북을 사용하게 될까요? 국립과 사립을 합쳐 대학(college)이 1만8천개나 돼 노트북 보급에 시일이 좀 걸릴 거라고 합니다. 이르면 2학기부터 사용할 수 있겠죠. 이 노트북을 일반인에게도 판매할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나저나 어떻게 10달러가 가능한지 모르겠네요.  <광파리>



* 결혼식에 다녀오느라 토론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추가1) 칩을 수입해야 할까요? 제가 생략했는데... 10달러 노트북 개발에는 대학생과 연구원 외에 기술육성 목적의 비영리 재단인 IIT와 반도체 회사 SCL(Semiconductor Complex Limited)도 부분적으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정부보조금이 있는 것 같고, 칩을 수입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추가2) 10달러 노트북을 뭐라고 부를까요? TechWhack 기사를 봤더니 원스톱 교육 포털과 똑같이 ‘사크샷’이란 이름을 붙일 것 같다고 씌여 있더군요. 교육 포털 사크샷은 인도 정부(인적자원개발부)가 직접 운영하는가 봅니다.

 

10달러 노트북, 인도, 네그로폰테, OLPC, 전자책, Rs 500, 노트북
posted at 2009/01/31 08:09:00 트랙백(1) | 댓글(102)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18126
인도의 10달러 노트북은 노트북이 아니다!! (최면!!) | 2009/02/05 12:02

최근의 인도에서 발표한 10달러 노트북이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가격이 10달러, 20, 혹은 30달러? 라는 것을 떠나서 어떤 노트북이냐 하는 것이 주목을 받은 것이지요. 사실 <인도 타임즈>가 발표한 새로운 자료를 보면, 이 기기는 이름은 “Sakshat” 이고 일종의 “노트북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 장치” 입니다. 보아하니, 이 장비는 그냥 USB 플래쉬 메모리 같네요. 물론 인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USB...
활의노래 | 2009/01/31 10:09 | DEL | REPLY

역시 디자인은 좀 거시기 하네요 ㅇㅅㅇ;;;;;
논리강사 | 2009/01/31 13:46 | DEL

님하 컴퓨터사진및에 글씨는 안읽나요? 인터넷 세대의 부작용의 표본이심...
헐ㅋ | 2009/01/31 13:59 | DEL

난독증 발견ㅋㅋㅋㅋㅋㅋㅋ
@@ | 2009/01/31 15:38 | DEL

본문 글 좀 읽어시죠...시간나면..????
디자인은 매롱이지만... | 2009/01/31 10:30 | DEL | REPLY

학교 들고가서 EBS듣기에 딱 안성맞춤을듯..(학교에 인터넷 선이 따로 있는 ㅎㅎ)
novs | 2009/01/31 10:37 | DEL | REPLY

마우스는 따로 사야할꺼같고.. 스피커도 없을테고, 랜카드는 있으려나?? 게임은 못할테고..
영화도 보기 힘들듯.. 그래픽 카드도 따로 사야할꺼고, 충전기, 밧데리 등등 모든걸 제외하고
기본 본체만 10달러 아닐까요??

아마도 부팅하면 MS-DOS 가 나오는게 아닐련지...
qwer | 2009/01/31 10:45 | DEL

MS-DOS를 왜 씀. 위에서 밝혔듯이 리눅스가 더 정답에 가깝겠죠. 그리고 위에서 조립한 pc는 우리가 가진 pc(랩탑 포함)와는 개념이 많이 다를 듯.
chiwoo | 2009/01/31 12:54 | DEL

기사를 제대로 읽으세요... 분명 노트북이라고 했소 "2기가(GB) RAM에 이더넷(Ethernet)과 와이파이(WiFi) 무선인터넷 기능을 갖췄다고 하네요."로 보아선 니므이 말에서 랜카드와 무선 랜 카드도 내장 한 듯 하오. 이더넷이 뭔지 모르는군 그게 랜을 의미하오 무선 인터넷 될려면 당연히 무선 랜카드나 무선 기능이 존재해야 하오 좀 읽으시오 모르면 죽치고 있든가....
k1 | 2009/01/31 13:01 | DEL

그래픽카드야 내장이겠지. 그래픽카드가 없으면 화면이 안나와요. 밧데리는 당연히 없을거고. 인도에서 10달러는 큰돈이겠지...
간단하지 | 2009/01/31 10:48 | DEL | REPLY

HCK 브랜드 혹은 JSK 브랜드겠지~
그렇죠~훔친거~ 혹은 주슨거~
.... | 2009/01/31 10:59 | DEL | REPLY

이건 대륙의 기상을 능가하는 인도의 신비네여. 어떻게 2g에 무선랜 넣고 10달러가 나오는지-_-;

인도근로자 | 2009/01/31 13:53 | DEL

인도의 노무자들 한달월급이 우리나라돈으로 42,000원선이더군요. 노동력에 들어가는 단가가 싸니까 현실적으로 전혀 불가능한 얘기는 아닐듯하네요.물론 재료비가 들어가긴하겠지만 인도도 나름 IT쪽에선 일가견있는나라이니까 자체 생산들어가면 어느정도 가격대는 맟출수있지않을까요
인도근로자님. | 2009/01/31 14:37 | DEL

인도는 소프트웨어쪽 강국이지 하드웨어쪽은 완전히 후진국입니다. 2G의 메모리는 인도에서 생산자체가 안됩니다. 설비가 아예 없어요. 수입해야 하는거죠. 마더보드.랜.기타 모든 하드웨어를 다 수입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그것이 싫다면 LCD공장을 짓는데 약 2조원을 쓰고 메모리공장을 짓는데 약 1조원을 쓰고 CPU를 생산하는데 6000억원정도 쓰고 그런식으로 초반 설비투자비가 드는데 토탈해서 약 4-5조원이나 드는 돈으로 14달러짜리 노트북을 생산하느니 차라리 그돈으로 노트북을 사서 뿌리는게 더 싸죠. 제 생각인데 저 인도 초저가 노트북은 중국에서 들여온 중고부품을 리싸이클하여 활용 가능항 부품을 추려서 재조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양도 아마 2G메모리가 하드디스크까지 겸하게 될것이고요. 자체적으로 하드디스크가 없을 확률이 큽니다. CPU도 많아봐야 1기가 이하의 사양이 들어가겠죠. 중국에서 그런 사양으로 컴부품을 대량으로 수입하면 8천원정도에 1대분은 가능할겁니다. 거기에 인건비 추가하고 14달러에 내놓겠죠. 즉 우리가 쓰는 노트북과 완전히 다른 굉장히 허접한 노트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맞을겁니다.
DJ | 2009/01/31 10:59 | DEL | REPLY

인도...IT 강국 이란 소리만 들어왔었는데.... 부럽네요
대기업 일괄구매 하는 편의적인 사고방식 + 돈 바르기 행태는 아니니깐요
어렵내 | 2009/01/31 11:03 | DEL | REPLY

어렵네.. z80을 사용하나? 요즘음엔 비싸던데.. 요즘엔 핸드폰도 100만원 이더만.
cpu값 2~3000원 짜리 쓴다고 하고. 메모리도 장난 아닐 텐데.. 거기다 저 와꾸 만들 가격도 있어야 되고. pcb비용은.. 조립 인건비.. crt값은.. 모르겠다.. 회사들 부도나면 싸게 사서 만들려나?
어렵내 | 2009/01/31 11:07 | DEL | REPLY

정말로 된다면 수출하면 대박이겠다. 아이들 장난감 용으로 딱이네..
헐, | 2009/01/31 11:10 | DEL | REPLY

인터넷 연결 어쩔
인도 전기세는 뭐임?
학비가 ㄷㄷ
뿡뿡이 | 2009/01/31 11:24 | DEL | REPLY

네그로폰테 교수가 만든 그 노트북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보 격차 문제, 선진국-후진국의 소득 고착화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땀방울의 결실인데, 이렇게 게임기도 못하겠다, 후진국것이라 어떨 것이다 등등 농담거리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한 1人.
사노라면 | 2009/01/31 12:59 | DEL

님 말에 동감한 1人.
머독 | 2009/01/31 15:00 | DEL

여기 동감한 1人 더...
머독 | 2009/01/31 15:00 | DEL

여기 동감한 1人 더...
| 2009/01/31 11:53 | DEL | REPLY

저건 1만원짜리 전자계산기입니다. ㅋ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6 13:34 | DEL

님께서 가장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1/31 11:55 | DEL | REPLY

한가지만 따져보면 답이 나옵니다.
인도에서 LCD Panel을 생산합니까? LCD Panel은 한국,대만,일본이 거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노트북용 패널이라면 10.4"~17"까지 사용하고 최근 중국 노트북 업체에서 7"를 사용한적이 있지요.
7" 패널이라도 종류가 많고 스팩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습니다 가장 싼것(480X320 Analog Panel)은 $18 정도 합니다 패널 하나만 $18입니다 괜찮은 패널은 $35~$58 정도를 줘야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사이클(중고 재생품)을 사용하여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들 장남감 수준도 못되는 것이겠죠
위 사진을 보면 케이스의 재료는 ABS입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이 많이 올라 저런 케이스를 만들려 해도 3,000~8,000원 정도가 들어 갑니다. 하드 디스크는 당연 없겠죠 쉽게 말해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네비게이션 수준에 키보를 붙혔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명 사기성이 놓후하다고 봐야 겠지요 물을 원료로 하는 보일러 만들었다는 넘과 같은 종류입니다.
| 2009/01/31 11:58 | DEL

TFT LCD 화면이 아니고, 전자시계 등에 쓰이는 흑백 액정화면이 아닐까요?
chiwoo | 2009/01/31 12:59 | DEL

그런 예견을 금물일 듯... 사실상 인도란ㄴ 점을 든다면 상당히 예측키 어려울 듯.... TFT면 어떻고 아니면 어떻고... 재활용 LCD면 어떨까? 칼라 정도는 되겠죠 그리고 하드가 없다면 사실상 가장 싼 USB를 몇 십기가든 만들수 있고... LCD 이니 인도에서 생산 할 지 모르나 생산 한다면 그런 패널도 품질이야 여하튼 하고... 그들생산 비용은 우리가 예상도 못하게 쌀 수도 있고... 아직 진실 모르니 이러쿵 저러쿵 그리고 비난울 위한 비난 할 이유 없을 듯 합니다, 님은 보수 꼴통 같은 소리을 하는 것 같아서리...
시아 | 2009/01/31 13:12 | DEL

흑백 액정화면일 가능성이 큽니다. 재활용 엘씨디라 쳐도 컬러풀력의 VGA 칩셋이 필요한데 중고품이 한두개도 아닐테고 몇백만개씩 있을리가 있나요...(대량 생산으로 가격을 줄인다고 했으니 최소 몇백만 단위겠죠) 그리고 플래쉬 메모리 값만 따져도 만사천원으로는 몇기가 못 삽니다. 플래쉬 메모리 콘트롤 칩셋 같은 여러 인터페이스는 제외하구서요. 원가가 20 달러 대량생산으로 10달러라니 얼마나 말도 안되는 컴퓨터(차라리 전자계산기라고 부르는게 낫겠죠)일지 상상이 안갑니다. 까놓고 애기해서 저는 줘도 안가집니다.
지비 | 2009/01/31 15:27 | DEL

chiwoo님아 내가 볼때 님이 보수골통에 뉴라잇 같은데..
호랑나비 | 2009/02/02 15:34 | DEL

위에 chiwoo 봐라 알팍한 지식을 가지고 끼어들자니 힘들지 멍청하넘은 가마니 있는게 득이란 말이 왜 생겼겠니. 멍청아 재활용 LCD가 수십만개가 어떻게 나오니?
chiwoo 형 | 2009/02/02 15:38 | DEL

미안합니다 치우야 치워라.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6 13:15 | DEL

chiwoo야 오늘 기사 봤니? 멍충아 보수골통에 뉴라이트 같은 넘아 멍청한 놈은 움직일때 마다 사고친다 했는데 너를 두고 한 말인다 멍청아 아무리 중고를 쓰도 10달러에는 못만든다 알겠냐.
| 2009/01/31 11:55 | DEL | REPLY

일단 저거 여러 대 사서, 한국에 가져와 분해해서 부품별로 하는 거다. 그러면 엄청 남는 장사일 듯. (램도 2G가 들어간다고 하니, 램만 팔아도 본전은 뽑을 듯)
| 2009/01/31 12:05 | DEL | REPLY

어쩌면 진정한 넷북일지 모르겠다. 흑백액정화면과 2G 램, 그리고 WiFi 단자를 가지고 있고, CPU 기능의 많은 부분을 메인서버쪽에서 담당하고, 각 넷북은 최소한의 기능을 하는 CPU만 갖고 있다. HDD는 당연히 없고, 가상화기술이 적용된 서버쪽의 HDD공간을 이용한다.(이용료는 최소 한달 10불 이상) 저 넷북에 베터리란 없다. 전기 꼽아서 써야만 하며, 아답타는 별도구매다. 리눅스 초기버전을 탑재하고 있다.(본체에 HDD가 없고 디스크 드리아브도 없기 때문에, 매번 서버에 접속해서 리눅스 OS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단, 초기버전이기에 용량이 작다)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1/31 12:11 | DEL | REPLY

TFT LCD 화면이 아니고, 전자시계 등에 쓰이는 흑백 액정화면은 VFD(형광표시관)은 글자 표현은 가능하지만 그림을 보기엔 문제가 많습니다 또 소비전력도 많아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VFD로 대형 화면을 만들려면 단가도 만만찮습니다.
다르게 생각. | 2009/01/31 12:13 | DEL | REPLY

제작가가 100달러 넘어가도 정부지원금으로 90달러 출자하고

일반에게 10달러에 판다고 볼수도 있겠죠. 현실적으로 10달러는 전혀 불가능하니깐요.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1/31 12:14 | DEL | REPLY

인도놈들도 사기꾼이 많습니다 인도에서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 말 들어보면 속에서 열불이 난다고 하십니다 눈으로 보기전에 절대 믿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1/31 12:16 | DEL | REPLY

인도정부가 90불 지원해주는 것보다 우리집 숫돼지가 새끼를 놓는거나 명바귀가 힌두교로 개종하는게 빠르겠죠.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1/31 12:24 | DEL | REPLY

요즘 7" 차량용 모니터 7만원 정도에 판매하는거 보셨죠 거기에 사용하는 패널이 7" Analog 480X320 패널입니다 화면을 보면 수평으로 선들이 보일겁니다 해상도가 낮아 보는데 문제가 있죠
그래도 싼맛에 사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변에서 그런걸 사신다면 도시락 싸들고 말립니다.
ㅎㅎㅎㅎ | 2009/01/31 12:37 | DEL | REPLY

멋지다 수입하자!!!
공수래 | 2009/01/31 12:38 | DEL | REPLY

586 400m 126mram 메인보드 온칩셋 으로 lcd 아니고 액정으로 하면 가능합니다.
좋은파장 | 2009/01/31 12:43 | DEL | REPLY

CPU + RAM(2GB) + 무선랜 + 키보드 + LCD(최소 7") + 주변 회로 + SMT machine 비용 + assembly 작업 비용 + 메뉴얼 + 박스 + 마우스 => $10 이라고고고고 ???????
사진 후지노트북아냐? ㅋㅋ | 2009/01/31 12:50 | DEL | REPLY

10달러에 절대로 안나온다.

네그로폰테도 100달러라고 구라치더만 100달러에 나왔냐? 순 뻥이지...

백세라 | 2009/01/31 12:54 | DEL | REPLY

너무비싸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쓰는노트북인데요
저거 용량이 | 2009/01/31 13:06 | DEL | REPLY

요즘 우리 보통 mp3보다 용량이 작아
ㅡ.ㅡ;; | 2009/01/31 13:08 | DEL | REPLY

이게 가당키나 한가격인가 ;;

아마 정말 10달러에 판매 되려면

정부보조금이 100달러 이상이겟지...

보급형노트북이 200달러가 생산원가라는거보면

그거보다는 쌀테니까
레이 | 2009/01/31 13:16 | DEL | REPLY

인도 정부에서 보조금을 제공한다면 답은 나올 것 같네요. 국가정책에 의해 결정한 것이니까요.
풋향기 | 2009/01/31 13:17 | DEL | REPLY

저거 대량수입해서 2g메모리나 뜯어팔면 부자돼겠군 ㅡ,ㅡ; 2g메모리탑제인데 10달러라고? ㅎㅎㅎ
1004 | 2009/01/31 13:17 | DEL | REPLY

노트북은 아직 소문만 무성해서 평을 할 꺼리가 없군요.

근데, 중국은 우습게 봐도 되지만, 인도는 결코 우습게 볼 수 없는 나랍니다.
한 번 가보면 알어.

노트북 | 2009/01/31 13:19 | DEL | REPLY

작동은 되기나 하나요 ??
쉬미니 | 2009/01/31 13:20 | DEL | REPLY

램 2G만 해도 만원은 넘겠구먼 무슨수로 10달러에.... -_-;;
poetizer | 2009/01/31 13:24 | DEL | REPLY

thin client겠죠. 512M 나 아니면 그보다 적은 flash로 리눅스 돌리고 정작 본체에서 돌아가는 것은 하나도 없지 않을까 싶네요. flash도 없이 걍 ROM에 리눅스 기반의 thin client를 박아 놓았을 수도 있고...
firewire는 고사하고 usb도 없을거구요, 다른 외장 장치와 연결하는건 아마 하나도 없을듯.
2G 램이 들어간다는 것이 신기할 뿐....
난독증환자 | 2009/01/31 14:21 | DEL

쓰레기같은 리플속에 진주하나 발견.. 난독증 환자들은 꺼지고.. 님같은분들만 남았으면..
wow | 2009/02/06 21:38 | DEL

위에 난독증환자 그대는 뭔가 많이 알고 있는냥 그러는데 밑천은 이미 바닥이 났잖소 조옷도 모르는데 아는척은 해야되고 ㅉㅉ
읔키 | 2009/01/31 13:25 | DEL | REPLY

10달러는 그냥 상징적인 금액이아닐까요?
마치 우리나라에서 9900원짜리 휴대폰을 파는것처럼.
아무리 인도가 소득수준, 환율가치가 낮다고 해도 노트북이 10달러는아니죠.
말그대로 교육용 pc를 목적으로 무선인터넷기능은 있고 하드디스크가 없는 형태로
본문에 나온것처럼 각 교재별로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e-book라이센스를 획득해서
메인서버에서열람을 할수있는, 우리나라의 은행pc같은형태로 제공된다면 사용자입장에서나
판매자입장에서나 손해보는장사는아닐듯, 물론정부에서 어느정도의 지원금은 있어야겠죠
zzz | 2009/01/31 13:32 | DEL | REPLY

10달러 가격표 옆에 잘 봐야된다. VAT 별도, %%별도,##별도....
rainskyzero | 2009/01/31 13:47 | DEL | REPLY

와우 좀 쩌는듯
저게 되나요???
선진국 | 2009/01/31 14:02 | DEL

인도가 생산단가면에서 상당부분 차지하는 인건비가 낮기때문에 가능할수도있습니다.소위말하는 잘산다는 나라들 입장에서 보면 이해가 안되겠죠.모든 제품원가에 들어가는 항목중에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무시못하죠.결과적으로 월평균 노무자임금이 42000선에서 왔다갔다하는 인도에서는 가능할수도 있다는결론이 나오죠
인건비고 뭐고 간에 | 2009/01/31 14:40 | DEL

부품갚이 안나오는데 인건비가 무슨소용입니까.전부 수입해서 조립해야 하는데 10달러로 살수있는 부품이 뭐가 있습니까. 답은 정부보조입니다.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10달러면,,. | 2009/01/31 13:57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김헤숙 | 2009/01/31 14:16 | DEL | REPLY

참 좋다
난독증환자 | 2009/01/31 14:17 | DEL | REPLY

인간적으로 난독증환자 진짜 많은거 같다..
기사를 제대로 읽어라.. 뱅신들 천지네..
송자학조 | 2009/01/31 15:19 | DEL

정답입니다
ㅇㅇ | 2009/01/31 14:25 | DEL | REPLY

가능할수도 잇겟네요 ^^ ㅎ

인도에서 42000원이 | 2009/01/31 14:27 | DEL | REPLY

우리나라 최저임금 7~80 만원하고 같은 수준의 돈일듯..

즉 인도에서 40불의 가치는 한국에서 80만원의 가치

인도에서 10불이라하면..

한국에선 20만원의가치..

그나라의 시장경제 가치를 따져야죠.. 10불로 그나라에서 무얼얼마만큼 살수있는지..

인도에서 10불에 파는데 인도에서 10불이면.. 일반 노동자 월급의 1/4 이다 정도의 생각은 가지고 접근하면 불가능하지도 않을거 같은데요

인도에서 10불이라 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1만4천원 쓰듯이 쓸수있는 돈이 아닐겁니다..

노동자 월급이 4만2천원인 나라에서 노트북이 1만4천원이면..

싸긴싸도 황당무계하게 싼가격은 아니란거죠..

우리나라 사람이 1만4천원 식사 두번정도 하면 날라갈돈인데..

인도에서 10불은 일반 노동자의 1/4 월급입니다..그걸 다 감안하지 않네요..
송자학조 | 2009/01/31 15:17 | DEL

황당한 계산법이네요 인텔이나 amd 그리고 하드업체 메모리업체 메인보드업체 모니터등 어느하나라도 자급할수있습니까. 수출업체들이 남의나라 소득수준을 왜 감안합니까. 제품의 제조원가를 생각해야지. 인도에 수출할 cpu는 원가가 싸게 먹힙니까. 올바른 계산법은 인도사람은 같은 제품을 같은 가격에 사더라도 우리보다 더 비싸게 느껴진다는것이 옳은 계산법입니다
오셋 ;; | 2009/02/02 14:38 | DEL

님 기사에서 한화 약 14000원 짜리의 노트북이라고 기제되었어요
인도에서 42000원이 | 2009/01/31 14:28 | DEL | REPLY

일반 노동자 최저임금이라 해도..

그 임금의 1/4 수준의 돈이 10불입니다..

그 노무자는 자기월급의 1/4을 투자해야 저 저가노트북을 살수있는거죠..

우리나라 최저임금 노동자가 월급의 1/4을 투자한다면..대략 20만원정도 될겁니다..

그가치 선에서 따지면 불가능한것은 아닐듯합니다..
Dr. 수레시 | 2009/01/31 14:30 | DEL | REPLY

인도의 학자를 우습게 보지 말라.
아이 엠 모힌덜 수레시. 하악하악.
송자학조 | 2009/01/31 15:11 | DEL

그래서 그사람들이 cpu나 메모리나 아니면 하드 메인보드 vga중 뭐하나 만드는것이 있습니까. 머리속에 그림만 그리면 물건이 저절로 나온답니까.
6502 | 2009/04/13 04:36 | DEL

앗, 미국SF드라마 '히어로스'를 즐겨보시는군요. 저도 시즌3까지 찾아서 보았는데 슈레시박사님 돌연변이는 치료하셨는지요? 마지막 감탄사를 보니 검은눈의 아가씨가 등장하는 것까지 보신 듯. 잘 하면 시즌4에서 닥터슈레시3세가 등장할지도... 하지만 초능력을 써도 10달러노트북은 무리가 아닐지.^^;
실제적으로~ | 2009/01/31 14:31 | DEL | REPLY

우리나라에서 중고 팬티엄4 120기가하드에 2기가 램정도면 그래픽카드 3d온라인 게임 돌리기에 적당하게 좋은것.. 10~20만원안팍에서 살수있읍니다.아마 20만원까지 풀로 생각하면 거의 최상의 팬티엄 4 구입 가능할겁니다.. 지금 인터넷에서 서비스되고있는 모든 풀3d 온라인게임..

지금 집에 있는건 7만원주고산 팬티엄 4인데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돌리는데 아무 이상없이 잘돌아갑니다.. --;;
실제적으로~ | 2009/01/31 14:31 | DEL | REPLY

우리나라에서 중고 팬티엄4 120기가하드에 2기가 램정도면 그래픽카드 3d온라인 게임 돌리기에 적당하게 좋은것.. 10~20만원안팍에서 살수있읍니다.아마 20만원까지 풀로 생각하면 거의 최상의 팬티엄 4 구입 가능할겁니다.. 지금 인터넷에서 서비스되고있는 모든 풀3d 온라인게임..

지금 집에 있는건 7만원주고산 팬티엄 4인데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돌리는데 아무 이상없이 잘돌아갑니다.. --;;
인도에서 10불이라면.. | 2009/01/31 14:33 | DEL | REPLY

인도 노무자 임금의 1/4을 초과하는 수준이며..

우리나라로 대비했을때 최저임금 노동자 월급의 1/4 이라면 대략 20만원가량이고

20만원이면 중고데스크탑 팬티엄 4 최상급으로 맞출수 있단 소리죠~
인도에서 10불이면 | 2009/01/31 14:40 | DEL

그게 인도에서나 한달월급의 1/4의 금액이지 그게 우리나라에서의 1/4의 금액은 아닙니다. IT제품은 전세계적으로 가격차이가 거의 없어요. 특히 단가문제가 들어가는 부품류는 거의 동일하게 나옵니다. 즉 우리나라에서 1달러에 사는 부품은 소말리아에서도 1다러가 든다는 것 입니다. 즉. 인도월급의 1/4로는 최상급 펜4 살수 없다는 말 입니다.
허튼소리 | 2009/02/02 15:40 | DEL

재료비가 만원 넘는데 임금가지고 따지는 멍청이를 봤나?
인도에서 살았던 아이 | 2009/01/31 14:59 | DEL | REPLY

제가 인도에서 살다가 왔는데요..

인도도 컴퓨터 가격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저역시도 저가격은 깜짝놀라곤 하는데요.

인도의 학비는 한학기에 30만원정도 합니다.(college를 예로 듭니다.)
머.. 전문학과.. 건축이니 실기가 들어가는 학과는 2백만원정도하지만..

어문학과나 이론을 중심으로 배우는 학과는 30만원정도 합니다. 인도 푸네대학이 그렇죠.

그리고 전기세는 정부에서 2가지 선이 있습니다. 물도 그렇지만.. 서민들에게 들어가는 선이 있고 계급이 높은 자들을 위한 전용 전기선이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합선으로 지역을 정전시킨적이 있거든요
왠만해선 두꺼비집이라는게 없어서..

아무튼 인도는 신기하고 놀라운 나라입니다. 가격이 저렇게 나온다는 것은..
가능하기도 하고 불가능하기도 하죠...

너무 모르는데... 자신들의 지식과 사고방식으로 인도를 판가름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단지 그랬으면 해요..
송자학조 | 2009/01/31 15:26 | DEL

배울것이 많은 나라를 다녀오신것은 맞는데 어째 헛걸음하신것 같습니다. 뻔한결론이 나오는 이야기를 인도에 다녀온 경험으로 단정짓지말라니요? 너무 놀라운 경험을 하신 관계로 냉철한 판단력을 잃으신것 같습니다.
야이노마 | 2009/01/31 15:04 | DEL | REPLY

인도는 IT강국이라고 들었는데. 하드웨어쪽은 아닌것 같군요 ^^
10달러라고 하셔셔 처음에는 착각을 하고 있는줄 알았는데 ....
대단하네요 ^^
송자학조 | 2009/01/31 15:06 | DEL | REPLY

내용도 제대로 파악못하고 기사를 쓴 기자가 제일 나쁜넘이고 그렇다손치더라도 상식적으로 말도 안되는 10달러원가운운하는 댓글들도 어처구니없습니다.
이것은 정부의 보조로 보급되는 노트북인데 원가는 추정키는 100달러이하는 아닙니다.
인도의 인건비를 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부품이 있어야 인건비가 필요하지 부품도 없는데 무슨 인건비.
100달러노트북의 원가가 200달러로 너무 비싸서 따로 개발했다는 내용이 안보이십니까?
그래서 추정컨데 10달러노트북의 원가는 2g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사양의 노트북으로 대략 100달러를 약간 웃도는 걸로 보입니다.
환율과 인도의 노무자 월급을 이야기하는 대목에서는 할말을 잃습니다.
인텔이나 amd의 cpu가격이 인도의 노무자 평균임금과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10달러면 2g메모리도 못삽니다.그런다고 삼성이나 여타 메모리업체들이 2g메모리를 2달러나 3달러에 줄것같습니까.차라리 그냥 기부하라고 하는게 낫겠습니다.
10달러노트북의 원가가 10달러일것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들은 그만 이쯤에서 접읍시다.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2 15:45 | DEL

님에 말씀에 1000% 동감합니다 재료비가 10불이 넘는데 인금 운운하는게 이상할 따름입니다. 참고로 저는 S사에서 컴퓨터, 모니터 개발업무 18년, 영업 5년, 사업2년차입니다. 제발 말도 안되는 소리 그만했음 합니다. 오늘 신문보니까 20불 짜리 나온다고 발표를 하였네요 하루사이 100% 인상 참 뻥을 쳐도 그럴듯하게 쳐야지 최종적으로 나올 때는 $100 넘어갑니다.
괜찮다고보내요.. | 2009/01/31 15:11 | DEL | REPLY

그리고 1만4천원 짜리 노트북이아니라 아마도 정부에서 지원해줄듯 싶어요 2기가에 액정.. 똥시피유달아도 적어도 1만4천원 넘어갈듯 싶어요 ㅎㅎ 그리고 이런거 강추하고싶내요 ㅎㅎ.
저건... | 2009/01/31 15:31 | DEL | REPLY

저건 엄연히 교육을 목적으로 둔 '교육용 컴퓨터'입니다.
교육용컴퓨터는 공부할때 쓰라고 만들어 놓은거지 겜이나 영화
돌리라고 만든게 아니죠...
그리고 겜하고 시프면 돈 좀 더 주고 다른 랩탑이나 데스크 탑사는 게 낮죠...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6 13:18 | DEL

님이 멍청하다는게 오늘 신문기사에 나왔네요 장난감도 못된다고 띨~ 하시네요.
최준열 | 2009/01/31 15:54 | DEL | REPLY

인텔이나 다국적 기업의 기술이 들어가면 너무 가격이 높아지니까 인도 정부가 주도해서 엄청 싼 thin client를 따로 하나 만든 거 아닙니까...poetizer님이 제일 핵심을 제대로 짚으셨네요.

"우리집에 7만원짜리 펜티엄4 컴퓨터 있는 게 3D게임 잘 돌아간다" <- 이런 댓글 올리는 병진은 뭐하는 잉간인지...

이지호 | 2009/01/31 16:10 | DEL | REPLY

뭐, 모자란 부분은 나라가 지원해준다던지 하겠지만은....
저건 뭐 너무 심한데.....
솔직히 저건 주나 마나 할 것 같은데...
차라리 학교에 공용 컴퓨터를 더 주지...
저거 준다고 정보격차 줄진 않을듯
actto50 | 2009/01/31 16:38 | DEL | REPLY

제조원가가 20달러라면 대단한 제품이네요 사실 우리가들고다니는 몇만원짜리 휴대폰도 사실은 작은 컴퓨터에 가까우니까요... 기술값이 비싸지 안에있는 제품의 원가는 얼마되지않죠
좋은기사 잘보았습니다.
바람 | 2009/01/31 21:14 | DEL | REPLY

ㅋㅋ 인도 여행다니다보면 날마다 정전되고... 길에 똥이 쫙~~ 깔려있고... 버스에 문짝도 제대로 된게 없는 나라인데... 뭘 제대로 만들수나 있을라나 몰겠네요. 인도가 무슨 IT 강국이라고... 가보면 어메이징 인디아에 놀래서 입이 안다물어 지더만...
d.d | 2009/01/31 22:34 | DEL | REPLY

가난한거 억울하면 장학금 받아서 먹고 살라더니 백주 대낮에 사람을 불태워 죽이는 누구보단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뭔가라도 하는 나라군요.
동감 | 2009/02/06 21:43 | DEL

정말 미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사람을 죽여놓고 책임지는 넘이 하나도 없는지..
보리테두리 | 2009/02/01 10:45 | DEL | REPLY

뿡뿡이님 물을 원료로 하는 보일러 이미 보급되었어요..시골 비닐하우스에서 사용하고 있어요..냉장고 만한 전기분해 장치가 있어서 수소를 뽑아서 물을 데우고 가스렌지를 돌리죠..이미 상용화 되어있답니다...저도 하나 갖고 싶더군요..
mmm | 2009/02/01 21:27 | DEL | REPLY

기사를읽어봤는데
아직 10달러짜리 용량같은거다 안알려졌다는데...
난하나살거야..
램이;; | 2009/02/01 22:05 | DEL | REPLY

용량도 아니고 램이 2기가; 오타 난거겟죠?
광파리 | 2009/02/02 05:06 | DEL

필자인 광파리입니다. 저도 믿기지 않아 여러 곳을 뒤져봤는데 다들 2GB RAM이라고 써놨더군요. 아직 인도 정부가 공식적으로 스펙을 발표한 것은 아닙니다.
자체제작 | 2009/02/01 22:56 | DEL | REPLY

부품은 재활용 한 거쓰고
부품만 팔아서 직접 조립하게 하면 희망이 보일 듯,,,
손님입니다 | 2009/02/02 06:41 | DEL | REPLY

일단 중고는 아닐듯 합니다. 인도의 교육인구만 해도 어마어마합니다. 중고로 들여온다치면 물량확보에 차질이 오죠... 거기다 모델이 같지 않으면 하나하나를 따로 설계를 해야하니 일단 중고는 아닐듯 합니다.
cpu정도야 같은모델이 넘쳐나니 헐값수입일수도 있겠지만... 안에 들어있는 금같은 금속을 녹여 재판매하는쪽이 훨 이득일테고...
사실 반도체라는것이 종이에 선긋듯이 어떻게 선을 긋느냐에따라 램이되고 롬이 되는것인데...
한마디로 직접 생산설비를 갖추고 이익을 바라지 않는다면 엄청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은 가능하단거죠...
lcd또한 마찬가집니다. 흑백보다 컬러가 공정이 더 들어가긴 하지만 재료값 자체는 거기서 거기일 만큼 소량이 들어갈 뿐입니다. 이익없는 사업을 한다면 가격은 저렴해질수 있죠...

한마디로 부품중 가장 큰 원가를 차지하는쪽은 메인보드죠..

cpu와 ram과 그래픽 카드가 하나의 프로세서로 통합되있을 가능성도 추측해보네요...
그럼 원가가 더욱 절감되겠죠... 크기도 작아질테고...

기사에 보면 인도가 일전에 핸드폰을 2만얼마에 만든 전적이 있던데..
패러다임 자체는 핸드폰이랑 pc랑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발전해온 형태가 속도, 성능위주 - 작으면서 통신을 하기적당한 연산속도 이렇게 갈렸을뿐이죠... 안에 들어있는 부품과 역활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여튼 종합하자면 pc를 만들만한 생산설비는 충분히 갖추었다고 봐도 무방하다는것.
그리고 발전해가는 형태를 또다르게 형성한다는것.

또한가지 가능성은 10달러에 맞추기 위해 손실나는 부분을 다른것으로 대체하는것입니다.

이건 좀더 상상해봐야할듯...
손님입니다 | 2009/02/02 06:48 | DEL

들어가는 모든 부품을 직접 만들고 수익원을 0으로 잡고 특허기술을 교묘히 피해간다는 가정하에서는 가능하긴 함 - _-;;;;;;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2 15:51 | DEL | REPLY

사진을 보면 대략 8.4" 4:3 비율로 보입니다 저기에 2G 메모리가 탑제되었다면 누구 수입해서 30% 이익 보시고 나한데 넘겨 주세요 전량 구입할께요. 참고로 8.4" 패널 요즘 가격이 18만원 정도하고 리사이클 제품은 8~9만원 사이입니다.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2 15:57 | DEL | REPLY

위에 손님 LCD공장 하나 짓는데 얼마가 들어가는 줄 아십니까? 조단위가 들어갑니다.
흑백과 칼라 공정이 비슷하다고요? 한번이라도 LCD 공정을 보신적이 있습니까? 흑백과 칼라는 말 그대로 2.3배~3배 정도 더 복잡합니다 특히 셀은 같은 해상도에서 3배(R,G,B)가 들어가지만

공정이 복잡하면 복잡할 수록 불량율이 많아집니다 불량율이 높다는 것은 원가에 반영되어 결국
판가가 높다는 말이죠.
손님입니다 | 2009/02/03 00:47 | DEL

ㅎㅎ... 복잡한 과정은 몰라도 대강의 공정 흐름같은건 알고있습니다. 장비만 하더라도 돈이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는것도요... 근데.. 제가 적은건 그냥 단순히 1차생산품을 사들이는데 사용되는돈은 아주 적다는겁니다. 인도 상황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예를들어 어떤 한 업체가 인도의 저렴한 인력을 사용하기 위해 인도 내에 생산설비를 갖추고 싶어한다고 가정하자면... 그걸 빌미로 10달러 노트북 생산 몇십만대에 들어가는 패널을 마진없이 넘기는 조건을 걸었다면 어떨까요? 중국의 어이없는 조건으로 들어가느니 인도에 생산시설을 갖추는쪽이 저런 조건이라도 훨씬 유리할거같은데.. 물론 제가 생각해도 좀 어이없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완젼히 '안된다!' 라고 딱 잘라 말할정도로 확율이 없는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손님입니다 | 2009/02/03 00:56 | DEL

근데... 제가 말한것처럼 된다고 해도 가장 큰 모순점이 있습니다. 인도에서 생산한 10달러 노트북이 재판매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거죠... 현재 램 가격만 하더라도 인도노트북 가격보다 작으니... 이러한 부품을 분해해서 재판매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을지 우려됩니다... 고로 그러한 것들이 되지않게 하려면 .. 딱 10달러만큼의 성능이어야한다는겁니다.. 이게 제가 생각하는것의 가장 큰 모순점입니다... - _-;;;;;
이걸 믿는사람이 있나? | 2009/02/06 13:25 | DEL | REPLY

모두들 오늘 신문 기사를 보셨죠 인도 새끼들 사기치는게 얼마나 황당한지를요 사기도 똑똑한 놈들이 치는 것인데 멍청한 것들이 사기를 치면 웃음꺼리 밖에 안됩니다. 세계적으로 사기를 잘치는 민족으로 인도, 나이질아,유태인, 동남아 일부뭐 이런 나라들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지만. 결국 전자계산기를 만들겠다는 건데요 내가 모니터 개발, 생산, LCD 패널 판매를 하는 사람입니다 이 바닥에서 25년째입니다 사기를 쳐도 남들이 모르는걸 쳐야죠 계산하면 바로 답이 나오는데 이런 걸 사기치면 다 걸립니다.
6502 | 2009/04/13 05:15 | DEL | REPLY

뒤늦게 이 블로그글을 봤네요.
이미 잘 안 될 것 같다는 보도는 봤구요,
제 나름대로 유추해본다면:

일단 20달러라는 가정하에, CPU는 웬만한 주변칩을 전부 통합한 system on chip형태로
인도에서 설계하여 대만파운드리업체에서 생산. 단가는 5달러정도...
RAM이 제일 문제인데 현재 가장 싼 램도 2기가에 20달러대. 고로 행간을 읽으면
최고사양에서 최대2기가램, 기초사양은 512메가램. 부족하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윈도우95/98se는 128메가에서 돌았고, XP도 돌릴 수 있음. 임베디드리눅스 수준이면 가능.
역시 5달러(다니와 소매 최저가기준이니 도매가는 좀 더 낮아질 수도...)
메인보드 및 조립비는 이 세상에서 가장 단가가 싼 곳에서 만든다해도 역시 5달러는 들듯.
(운영체제는 최소한도로 만들어 메인보드 상 ROM에 구워넣을 듯)
자 그럼 제일 큰 문제인 디스플레이! 싸다는 7인치 컬러도 20달러는 할 텐데...
선택은 텍스트만 가능한 도트매트릭스 흑백으로 가거나 가격을 올리거나.
잠깐! 20달러'대'면 29.9달러일 수도 있음! 이 두 가지 조건을 조합하면
최저사양은 흑백도트액정 5-10달러, 고사양으로 가면 7인치 칼라 20달러.
기타, 플라스틱케이스, 키보드, 마우스, 전원(배터리).
케이스는 금형값은 들겠지만 대량사출하면 단가는 내려가니 1-2달러,
키보드,마우스는 천원짜리도 있음, 역시 1-2달러, 전원은...
배터리는 옵션으로 배터리없이 AC전원 쓰게해서 3-5달러(배터리추가시 10달러)
결과는 26-35달러의 최저사양, 또는 66-75달러의 최고사양.

이 경우에 대외선전용으로 20달러대라는 말이 가능. 거기에 뻥을 섞어 '언젠가는 반값(10달러)'
실제 쓸만한 제품은 작게 잡아도 50-60달러대에 대량생산으로 줄인다해도
(이미 최소한으로 잡은 가격이므로) 5-10달러 정도 깎을 수 있을 듯.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1,814 | Total : 4,036,619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