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허걱~ 한국의 정보통신 랭킹이 25개 국가 중 18위라니... [IT일반]

미국이나 일본을 다녀온 사람들은 인터넷 이용하기가 불편해 고생했다고들 말합니다. 국내에서는 호텔이나 여관에서 인터넷을 맘대로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해외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한국은 역시 IT 강국’이란 결론을 내립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자료를 봐도 ‘IT 강국’이라고 자부할 만합니다.


그런데 정보통신 랭킹에서 한국은 25개 국가 중 18위라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유/무선 정보통신 인프라와 활용도를 점수로 매겼더니 그렇다는 겁니다. 콜롬비아 비즈니스 스쿨 주최로 2월19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캘거리 대학교 레오나르드 웨이버맨 교수팀이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제목은 ‘Connectivity Scorecard 2009'인데, Connectivity Scorecard를 번역하면 ‘접속성 점수’쯤 되겠죠. 유/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하기가 얼마나 편한가, 소비자 기업 국가가 네트워크를 얼마나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를 점수로 매겼다고 합니다. 1위는 미국이고, 일본은 10위, 한국은 18위랍니다.


[정보통신 랭킹입니다. 한국은 왼쪽 혁신주도경제 25개 국가 중 18위입니다. 오른쪽 자원효율주도경제는 주로 개발도상국인데 평가기준이 다르다고 합니다.]


결과만 보면 화부터 치밉니다. 선진 25개국이 비교대상이라지만 18위면 꼴찌에 가깝습니다. “도대체 어떤 놈이 이 따위 보고서를 냈어? 근거가 뭐야?” 방송통신위원회 담당자라면 욕설부터 나올 겁니다. 저 역시 믿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보고서를 읽으면서 우리가 반성할 점이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요지는… 인터넷 인프라는 세계 최고 맞다. 이동통신 인프라도 좋다. 그러나 인프라만 최고면 뭐하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지 않느냐. 특히 기업의 활용도는 평균보다도 낮다. 이겁니다. 보고서 중 한국 부분을 요약합니다.


한국의 네트워크는 세계 최고다. 3세대 이동통신도 그렇고 인터넷도 그렇다. 한국 소비자들은 유럽이나 북미보다 몇 배나 빠른 인터넷을 이용한다. 한국 가정의 인터넷 보급율은 세계에서 가장 높다. 소비자의 인터넷 활용도에 관해서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저평가됐을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한국 기업들은 미국 기업들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소비자 서비스 등에 훨씬 적게 투자한다. 특히 숙련된 정보통신 기술자 비중이 현저히 낮다. 대기업은 나은 편인데 서비스 업종에서는 뚝 떨어진다. 기업간 거래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중도 낮다.


정부 부문은 괜찮은 편이다. 전자정부(E-government)에서는 최고다. 학교 인터넷 보급률도 최고로 높다. 인프라 확충 정책은 효율적이었다. 광가입자망(FTTH)에서 일본과 더불어 선두를 달리고 3세대 이동통신에서도 리더이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 등에 대한 정부 투자는 부진하다.


[부문별 최고점수 국가와 한국을 비교했습니다. 소비자 인프라에서는 한국이 최고입니다. 그러나 기업 인프라와 활용도/기술에서는 한참 떨어집니다.]


보고서에서 핵심만 간추렸습니다. 사실 여러 국가를 비교하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나라마다 데이터가 제각각일 테니까요. 웨이버맨 교수팀이 이런 랭킹을 매긴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해에도 순위를 발표했답니다. 올해는 평가기법을 좀더 가다듬고 비교대상 국가를 많이 늘렸다고 합니다.


인프라 활용도에서 한국이 뒤진다는 점을 인정한다 쳐도 25개국 중 18위라니 여전히 믿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지적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기업의 활용도가 낮은지 따져봐야 합니다. ‘정보고속도로 깔아놓고 자전거 타고 다닌다’는 말을 들어서야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광파리>

 

정보통신, 인터넷, 이동통신, IT 인프라, 방송통신위원회, IT 강국
posted at 2009/02/24 07:22:00 트랙백(6) | 댓글(33)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22861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 2009/02/24 19:30

아이폰, 해외 유명 노키아폰, 스마트폰 등의 출시 소식에 많은 사람이 큰 기대를 건다. 그 영향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도 변화가 있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변화는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도대체 무슨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말인가? *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것이 아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란다. 스마트폰이 국내에서 안
meta의 생각 (metavital's me2DAY) | 2009/02/25 00:45

최근 발표된 세계 주요 25개 국가의 '접속성 지수' 조사에서 한국은 고작 18위……
'IT 18위국' Korea에 대한 NYT 보도 (까칠한 마냐님) | 2009/02/25 01:43

블로거뉴스에 '한국의 정보통신 랭킹이 25개 국가 중 18위라니'라는 글이 떴다. 트랙백으로 걸겠지만, 여튼 http://blog.hankyung.com/kim215/222861 사실 아침부터 흥분했던 내용인데, 이제야 찬찬히 본다. 유/무선 IT 인프라와 활용도 점수다. 처음에는 등수에 충격을 받았지만, 사실 이에 대한 2월 23일자 NYT 보도에 더 맘이 상했다. 제목부터 보자. 'Surprise: America is No. 1 in Bro
불구경의 생각 (widyou's me2DAY) | 2009/02/25 17:56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 하고는 있지만 사용자 대부분은 p2p, 웹하드, 메신저, 토런트 등을 이용해 불법자료를 다운받기에 바쁘겠지
dudtn의 생각 (dudtnsp's me2DAY) | 2009/02/28 20:33

허걱~ 한국의 정보통신 랭킹이 25개 국가 중 18위라니…인프라만 잘되어있고 활용이 엉망이란 말이군요,,,, 맞는 말인듯,,,
southstep의 생각 (southstep's me2DAY) | 2009/03/03 22:11


허걱~ 한국의 정보통신 랭킹이 25개 국가 중 18위라니..
niceThink | 2009/02/24 08:15 | DEL | REPLY

정확한 지적인 것 같은데,. 우리나라가 유선 인터넷망만 잘 깔려있어서 it 강국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칭 it강국이죠 솔직히 유선 인터넷망이 빠른것보단 다른 것들이 훨씬중요한데

그리고 보고서는 Connectivity 인데 그것이 it강국과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낚시성 제목인지? -_-;
광파리 | 2009/02/24 09:12 | DEL

저 역시 평소 님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유무선 인프라 잘 갖춘 건 다 압니다. 그 다음이 중요한데, 계속 제자리걸음만 하면서 "IT 강국" 운운하는 게 못마땅했습니다. 진정한 IT 강국이 되려면 인프라 뿐만 아니라 활용도에서도 앞서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걸림돌이 있으면 과감하게 제거해야 하고요. 감사합니다.
카미 | 2009/02/24 10:20 | DEL | REPLY

초고속인터넷을 빼곤 그다지 내세울 게 없는 게 현실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에서 '다음'의 뉴스 중 동영상이나 카페에 올라온 동영상을 함 볼라치면 1분 정도의 분량을 10여 분 넘게 기다려야 겨우 볼까 말까 합니다. 유투브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말이죠. 정말 한국에서 사용하던 인터넷속도(지금은 더 빠르다죠)가 그리울 지경입니다. Verizon의 Fios라는 광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하는 저조차 이정도이니 미국의 인터넷속도는 알아줄 만 하죠.

하지만!

e-정부는 IE가 아니면 사용하기 힘들고 MAC address만으로도 충분한 보안에는 거추장스럽기만한(제 입장입니다)보안카드네 머네하면서도 불안하죠.

한국에도 닌텐도같은 회사가 있어야 한다면서도 온갖 규제로 싹부터 쳐내는 곳에서 IT강국을 바라는 게....

그럼에도 꿋꿋하게 일하시는 분들이 존경스러울 따름입니다.
데렉 | 2009/02/24 10:46 | DEL

인터넷상에서 보이는 맥어드레스는 XP에서 얼마든지 바꾸어 줄수 있습니다.
그렇죠 | 2009/02/24 11:06 | DEL

멕어드레스는 출고시 각자 유일번호를 가지지만 운영체제에서 조작이 가능하고 또한 여러가지 기기를 이용하는경우 멕어드레스는 달라지므로 각각 등록하는것도 무리에요. 보안카드는 귀찮아보이지만 좋은 시스템입니다. 하나의 기반에 의한 시스템은 그 하나의 기반이 뚫리면 구멍나요. 그렇기에 온라인과 별도인 보안카드로 인하여 위험성을 낮춘겁니다. 요즘 온라인 게임에서는 OTP라는 것을 사용하더군요(써본적은 없습니다만) 계정 접속시 문자 통보하는듯한데 이런 다채널링이 보안에 효과적인거죠.
Reg Teddy | 2009/02/24 10:37 | DEL | REPLY

유선망의 빠른 속도로 인한 과도한 효과등이 오히려 무선등의 상시접속에서는 걸림돌이 되는 것 같고, 액티브 X 로 떡칠한 여러 사이트들의 경쟁력은 18위라는 순위가 납득이 가게 되는 원인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보안 부분에서 시간과 용량만 잡아먹고 실효는 떨어지는 액티브 엑스는 진짜 에러인듯...


최면 | 2009/02/24 11:09 | DEL | REPLY

전자 정부도 접근성이 없습니다. 액티브X로 뭘한다는 건지;; 그 폐쇄성은 세계 최고 일겁니다.
nickle | 2009/02/24 11:40 | DEL | REPLY

핵심은 소프트웨어라 생각합니다. 더 좁히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의 수준, 다양성과 활용도일 것입니다. 이 문제는 이미 경제의 구조나 사회문화하고도 관련있겠죠. '소프트웨어 해서 살아남는건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하다'는 평가가 공공연한 이상 해결이 요원할 것입니다. 특히 IT 산업을 무슨 토목 건설산업 처럼 하청에 재하청, 비정규 인력을 임시적으로 돌려 땜빵하는 구조에서는 말입니다.
인게이지 | 2009/02/24 13:05 | DEL | REPLY

18위씩이나 됩니까? 놀라운데요. IT강국이라는거 다 허상입니다.
간단하게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IT회사 10개만 말해보세요.안돼죠?
1위인 미국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IT회사 10개만 말해보세요. 쉽죠?
그런겁니다....ㅡ.ㅡ 인프라는 시간이 지나면 경쟁상대들이 다 따라잡을수 있는거죠
에효 | 2009/02/24 13:40 | DEL | REPLY

IT 강국이라고 보기엔 어렵죠 . 인터넷 속도 강국이지 ,, 인터넷속도도 IT에 들기는 합니다만 우리나라 시장이 워낙 불법다운로드땜에 소프트웨어가 약한지라 ~_~
마스터요다 | 2009/02/24 14:45 | DEL | REPLY

겉만 번지르르한 IT 강국이지요.
속도 빠른 인터넷으로 하는 일은 p2p(거의 불법), 온라인게임, 동영상 보기가 거의 다니까요.
플래시에 액티브x 도배해 놔서 호환성 떨어지고
3G든, 4G든 종량제가 되면 일반적인 웹 서핑만 해도 상상을 초월한 요금 고지서를
받을 겁니다.
자부심은 필요하지만 자화자찬만으로 강국이 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Phoenixlee | 2009/02/24 15:08 | DEL | REPLY

IT 관련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저로써도 공감가는 글이네요. 초고속 인터넷도 스타크래프트에 의해서 확산이 되고 영화 등을 빨리빨리 받고싶어하는 마음때문에 잘 보급된 것이지 실제로 중요한 부분에서 투자와 관심은 없는듯 합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소프트웨어(기타 콘텐츠 포함)는 원래 다운받는 것이라는 인식도 유난히 강한 나라입니다;
youngjr | 2009/02/24 15:19 | DEL | REPLY

기분이 별로 좋지는 않지만, 틀린말은 아니네요. 그동안 초고속 인터넷 등의 인프라만 잘 갖추어졌다고 너무 자만(?)하고 있던 것은 아닌지... 뭐 그렇다고 풀 죽을 것은 없고 이제부터라도 좋은 환경을 잘 이용하여 진정한 IT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면 되겠죠?
asfdaf | 2009/02/24 15:23 | DEL | REPLY

진정한 친환경 신성장동력은소프트웨어산업인데
명텐도는 그걸알까 뭘라
흠... | 2009/02/24 15:41 | DEL | REPLY

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입니다. 인터넷 문화도 그렇고 속도도 그렇고 인터넷으로 다른나라를 우리와 비교하는건 말이안되죠. 연구에서 나타나는 결과는 IT를 이야기 하는거죠. 우리나라 IT라 할만한건 별로 없잖아요. 특히 SW. HW는 삼성, 엘지 있으니까 좀 낳지만 SW는 한컴빼고 없는데 한컴은 국내기업이란 이미지가 강한것 같고.
사족이지만 위에서 한분이 SW는 원래 다운받는것이라는 인식이 강한나라... ㅎㅎ 그거 굉장히 선진적인 인식이랍니다. 앞에 "불법"이 빠졌어요. 앞으로 SW모델은 다운로드 방식이라고들 하죠.
우리말사랑 | 2009/03/01 06:52 | DEL

낳다: 사람이나 동물이 자식이나 새끼를 출산하다. 낫다: 이것보다 저것이 좋다. 병이나 상처로부터 회복되다.
bum | 2009/02/24 15:58 | DEL | REPLY

한국보다 높게 나온 싱가포르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입장에서는 싱가포르가 한국보다 높게 나온 것이 그다지 와닿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접속이나 속도면에서 한국(서울)에 비해 엄청나게 열악하고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거의 없습니다. (인터넷 쇼핑, 온라인 커뮤니티등)
다만 웹 접근성(웹표준)이 훨씬 높다고는 할 수 있겠네요.
전... | 2009/02/24 16:56 | DEL | REPLY

명텐도도 명텐도지만 윗님들 말씀처럼 소비자인 국민의 의식개혁이 없는 한 절대 고칠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자가 변하면 당연히 기업에서도 그에 맞게 변하겠죠. 물론 정부 지원이 미약하다는 것에 it관련 종사자님들이 뭐라하시는것도 동의는 하지만요.
여긴 AUS 하지만... | 2009/02/24 17:14 | DEL | REPLY

여기 머 ADSL2를 사용해도 한국절반수준밖에....
호주 자체 기업도 솔직히 10개는 커녕 5개도 꼽히질 않는데...흠..
거의 대부분 미국계회사...
저거 좀 수치가 과대포장된듯...
우리나란 | 2009/02/24 17:15 | DEL | REPLY

덩치만 큰 초등학생정도 되겠죠.
맨날 패스트푸드만 먹고 커서 덩치는 큰데 근력은 엉망진창인...
그래도 다이어트 하고 '운동'시키면 나아지겠죠 ㅋㅋ

뫼영 | 2009/02/24 17:25 | DEL | REPLY

영혼 없는 껍데기...부족한 영혼과 철학..의 느낌.

아이티 도 그런 느낌이 들어요. 껍데기가 아닌...철학이 선행되야 할텐데...

선구적으로 노력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비주류로 매도당하는 사회적 분위기.
광파리 | 2009/02/24 18:00 | DEL | REPLY

필자인 광파리입니다. 많은 분께서 좋은 의견을 주셨군요. 바빠서 들르지 못했습니다. 죄송~.

저는 어제 밤 보고서를 읽으면서 두 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지나치다. 조사가 잘못됐을 것이다. 이렇게까지 나쁠 리가 없다. 이런 생각도 했고요. 늘 지적했던 얘기 아닌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따끔한 충고다. 받아들이고 새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생각도 했습니다.

웹표준 문제, 허술한 보안 문제, 액티브X 문제, 통신 시장의 폐쇄적인 구조, 와이브로와 DMB의 적자 문제 등 문제는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진정한 IT 강국이 되려면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가야 하는데 어느 것 하나 시원스럽게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IT 컨트롤타워가 없다니까 더욱 걱정입니다. 온라인게임 마녀사냥 하는데 정부도 거들었으면서 이제 와서 닌텐도 타령을 하면 어쩌자는 건지... 계속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생활1년 | 2009/02/24 18:29 | DEL | REPLY

외국인의 눈에서 본 한국의 인터넷 첫인상이 그런걸겁니다. 한국 인터넷에 접속한적도 별로 없을테고, 어떤구성으로 돼어있는지, 흐름은 어떤쪽인지 한국에서 6달도 살아보지 않았으면서 어떻게 한국을 평가합니까? 일본은 인터넷 신청하면 설치하는데 1달... 대부분 서비스 신청후 한국의 2배,3배이상의 시간이 걸리고(<-소비자의 시간비용 무시), 서비스=돈 이 너무 확실하죠. 하지만 인터넷을 쓰는방법은 일본에서 핸드폰을 곧잘 이용합니다. 한국에 비해 일본이 유선과 무선의 비용차에서 일본이 저렴합니다. 그래서 컴으로 하는 인터넷 보급율은 한국에 비교가 안되구요. 무선은 일본이 조금 낫지 않나 싶네요. 하지만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공급자의 매너는 한국이 왕싸가지 입니다. 보는입장에서 보고싶지 않은 광고를 플래시성 광고로 강제적으로 보게 만들고 무겁고, 지저분한게 만들죠. 꼭 정육점(?)분위기라고나 할까요? 한페이지를 뜨게 만드는데 몇메가 단위의 전송량이라면 그 어느나라 사람인들 반길사람은 없다고 봅니다.특히 패킷단위로 요금을 내야하는 나라들은 특히. 그리고 한국은 한국만의 세상을 만들어 버려서 외국인들이 한국을 인터넷을 보기는 정말 힘들듯합니다. 쓸데 없이 많은 그림들, 쓸데없는 잡담들, 데이터는 있어도 정보는 없음(마치 쓸데없는 쓰레기들을 인터넷에 버리고 있는듯한, 유희를 위한 인터넷이라고나 할까요?), 그리고 서비스의 오만함(?)<- 시장을 한국으로만 생각하고 한국이 최고라는 생각과 함께 외국의 분위기와 전혀 맞추지 않음.(과거 일본이 자체 표준을 만들어 일본기업들이 국제무대진출의 길을 막았던것과 같은 현상 예)PHS(일본 휴대전화)) 현제 일본에서는 구글 맵으로 동내 골목골목 사진은 볼수있어서 실제로 가보지않아도 거리거리를 알수 있습니다. 유럽쪽도 그렇더군요. 구석구석. 어떤면에서는 한국의 콩나물이라든지, 알맵과 비교하면...어떤게 나은지 직접 생각해 보심이. 아무튼 인터넷도 그 나라의 문화를 대표할수있는 것이겠죠. 그래도 환경이 좋은것은 틀림없으니 저딴 평은 참고로만 하고, 그래도 고칠건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옳은 평가네요!!! | 2009/02/24 18:49 | DEL | REPLY

솔직히 그 인프라 가지고 게임하는 거 말고 세계 최고인 게 거의 없으니...

정말정말 옳은 평가라 보여집니다!!!

더군다나, 이맹박은 IT가 일자리를 줄인다고... 자기의 개인적 IT에 대한 컴플렉스를... 엄한 국가적 일에 투영시키고 있으니... ㅠ.ㅠ

앞으로는 더더욱 순위가 떨어질 듯!!!

ㅠ.ㅠ
공감 | 2009/02/24 19:09 | DEL | REPLY

솔직히 인터넷하면 그냥 홈페이지에 뜨는거 보고 싶은거 보고 얻는 것에만 그치고 거기서 끝나버리죠. 활용이라던지 참여가 부족해요
이형조 | 2009/02/24 20:00 | DEL | REPLY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하는것중 하나가 바로 인터넷강국이라는 환상입니다.
그리고 인터넷강국=IT강국이라는 확대해석도 많이들 하지요.
그런데 그리도 자랑스로운 인터넷강국의 속내를 살펴보면 사실 너무도 형편없는것이, 기본적으로 인터넷회선을 구축하는 대다수의 IP service용 HW는 90% 이상이 수입제품이고 핵심장비는 100%에 육박하며 운용 SW역시 비슷한 상황입니다. (유선네트워크 구축용 핵심장비를 수출한 예도 전무에 가깝지요.)
아울러 web service 용 server나 DB역시 상당수가 외국기술입니다.
장확히 말하면 세계최고의 기술(HS & SW)들을 수입해서 최고수준의 인터넷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맞지만 이러한 결과가 창출한 부가가치는 광랜기반 IPTV서비스를 제외하면 매우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쥔장님이 지적하신 '접속성 점수’가 단지 인터넷접속만을 의미한다면 18위라는 등수는 분면히 오류가 있겠습니다만 접속성의 범위를 넓히면 의미있는 등수가 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평범한 사용자가 리눅스머신으로 접속을 하면 어떨까요?

아무튼 이런저런 사유로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IT강국이 아님에도 세계최고를 좋아하는 한국인의 심리를 이용한 일부 계층(특정정권)에서 남발한 용어로 혼동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아~~ 반도체와 LCD를 포함하면 조금 더 나을까요?

결론적으로 우리나라는 IP소비강국입니다.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고요.
camerong | 2009/02/24 21:55 | DEL | REPLY

우리가 생각하는 인터넷과 미국서양사람들의 인터넷강국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통계조사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 다른나라는 인터넷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주로 활용하면서 발전하는 양상이라면 우리나라는 일반가정과 피시방에서의 인터넷활용으로 발전했으므로 평가기준자체가 달라야 합니다 tv를 대체하는 엔터테인먼트 도구로서 인터넷이 미래라 생각하면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보다 엄청 앞서가는 겁니다 미국같은 선진국보다 훨씬 작은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정부가 아무리 정보통신에 많이 투자한다고 해도 양에서는 따라 갈 수 없어 통계에서는 그게 반영되 점수는 낮아지는게 당연합니다 미국에서 생각하는 기업의 인터넷 활용이란 기업이 IT전문가를 고용해서 사내인터넷망을 만들어 직원을 연결하고 이를 외부인터넷망과 연결해 거래기업이나 소비자와 연결하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 이런 기업은 몇몇 대기업빼고는 없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는 외부인터넷을 그대로 사용하는거 아닙니까 한메일을 통해 직원공지도 보내는게 태반일테고 공무원들도 한메일 같은 것을 이용하여 업무를 보다 보안문제가 대두되자 정부메일계정으로만 업무 보라고 해서 난리난게 얼마전 아닙니까 위에 그래프에서 보면 기업의 인프라와 기술은 최저인데 어떻게 소비자인프라는 최고일수 있습니까 기업이 인터넷을 활용못한다면 소비자도 인터넷을 활용해서 할 수있는게 없어 낮아지는게 당연합니다 이 연구는 첨부터 한국의 독특한 인터넷문화를 생각치 않은 연구라 그냥 참고만
간지총각 | 2009/02/25 09:20 | DEL | REPLY

님들 울나라가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조금 딸리는건 사실이나 서비스분야도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게 한국입니다. 저는 지금 캐나다에 있지만 여기 인터넷서비스 엉망입니다. 인터넷 고쳐달라고 하면 한참걸리는데다 얼마나 불친절한지..인터넷 속도는 한국 10분의1정도 될까합니다..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10년전 한국 인터넷 속도입니다.. 한국 IT분야에서는 세계에 내놔도 손색없습니다.. 저조사는 거의 주관적 조사인거같네요.. 인터넷 인프라가 잘되야 정보교환도 신속하게 이용되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겠습니까? 저 설문조사 완전 엉터리네요..다만 한가지필요한건 울나라도 구글같은 기업이 필요하긴 합니다..
간지총각 | 2009/02/25 09:28 | DEL | REPLY

일본이랑 비교하시는분있는데..캐나다와보세요 싸가지 엄청 없습니다. 원래 일본국민자체가 남한테 굽신굽신 거리는건 일등이라.. 그렇죠.. 심할정도로 친절하지않습니까? 캐나다에 비하면 한국서비스는 양반입니다.. 한국은 그나마 즉각 즉각 고쳐주죠..핸드폰같은경우에는 한국처럼 화상전화서비스 하는데 몇나라 될거같습니까?? 다만 무선인터넷서비스가 상당히 비싼게 있는데 이것만 고쳣으면 하네요..
6502 | 2009/03/01 07:01 | DEL | REPLY

일반소비자 접근성에서는 한국이 좋을지 몰라도 기업등에서의 활용도가 떨어지는게 아닐까요?
과거의 예를 보면 인터넷조차 거의 쓰지 않을 무렵에도 이미 외국에선 기업 안의 컴퓨터는
모두 PC이면 노벨네트웨어, 유닉스EWS면 TCP/IP네트웍으로 전부 묶여있었고 그를 바탕으로
협업을 하는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더랬죠. 그 때는 윈도우도 나오기 전입니다.
지금 한국은 어떤가요? 사무실 컴퓨터에 인터넷이 된다고 그걸 얼마나 업무에 잘 활용하나요?
기껏해야 메신저쓰고 이메일 확인하고 상사몰래 야구중계방송이나 보는 데 쓰지 않나요?
적은 자원이라도 적극적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널널하게 널린 자원을 엄한 데에
펑펑 낭비하고있는 곳도 있죠.
광파리 | 2009/03/01 15:02 | DEL

요즘 우리 기업에서는 인터넷이 생산성을 높이기보다는 떨어뜨리는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대기업에서는 네트웍을 철저히 업무 위주로 바꿔가는데...중소기업은 사무실인지 PC방인지 헷갈릴 정도가 많죠.
도아 | 2009/07/21 21:33 | DEL | REPLY

저는 18위도 과한 수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정부의 정책, 사용자의 마인드, 포털에 종속적인 웹 서비스등.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IT강국이 아니라 'IT 강압국' 또는 'IT 후진국'이라고 합니다.
18위 한게 어디야 | 2009/07/26 19:21 | DEL | REPLY

개발하는 사람들하고 사용하는 사람들 마인드부터가 틀린데. 우리나라에서 만든 하드웨어랑 서비스는 그냥 해외로 수출하는게 생산적이다. 외국엔 우리나라 정도의 서비스면 쌍수들고 환영할 사람들 많지만 우리나라는 줘도 못써먹는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5,057 | Total : 4,039,862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