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맨유-뉴캐슬전 호날두 8점, 박지성 7점...동의할 수 없다 [기타]

아침에 맨유-뉴캐슬전을 보고 출근했습니다. 조금 전에야 업무가 끝나서 한 마디만 하고 싶습니다. 스카이스포츠 평점이 호날두 8점, 박지성 7점이라는데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호날두가 8점이라는 게 그렇고, 박지성보다 높다는 게 그렇습니다. 저는 호날두의 포스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경기가 끝난지 꽤 지나서 세세한 걸 기억하진 못합니다. 또 주관적인 평가는 사람마다 다르겠죠. 그래서 가디언 기록만 놓고 두 선수를 비교해 볼까 합니다. 가디언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박지성은 오른쪽에서 뛰었습니다. 호날두는 왼쪽을 오르내리다가 오른쪽에도 자주 나타났는데 박지성은 평소와 달리 오른쪽을 지켰습니다.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뉴캐슬 18번 구티에레스가 펄펄 날았습니다. 박지성이 수비 지원 내려오지 않을 때면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곤 했죠. 이 친구 막는 것도 큰 일이었습니다.


   

패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박지성 패스는 대부분 오른쪽에서 이뤄졌습니다. 33번 했는데 27번 성공, 5번 실패에 어시스트가 하나 있습니다. 패스성공률을 계산하면 85%입니다. 호날두 역시 패스를 33번 했는데 26번 성공, 7번 실패입니다. 성공률은 79%. 패스만 놓고 보면 박지성이 낫습니다.


   

프리킥. 박지성은 세 번 따내고 한 번 내줬고, 호날두는 한 차례 따냈네요.


   

태클. 박지성은 두 번 성공, 한 번 당했고, 호날두는 한 번 성공, 세 번 당했습니다. 어떤 경기든 호날두에 대한 견제가 심하다는 건 감안해야겠죠.


   

인터셉션(가로채기). 박지성은 두 차례 성공했고, 호날두는 없습니다. 인터셉션은 상대편 사기를 단숨에 꺾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박지성은 매 경기 한두 개는 성공시키는 것 같습니다.


   

. 박지성은 한 차례, 호날두는 세 차례… 모두 블로킹을 당했습니다. 호날두의 슛이 오늘은 평소와 달리 날카롭지 않았죠. 박지성의 슛은 생각할수록 아깝습니다. 앞쪽으로 파고들던 루니(맞나요?) 발에 맞지만 않았더라면….


기록만 놓고 보면 호날두가 박지성보다 잘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호날두가 뉴캐슬 수비진에 큰 부담을 줬다는 점, 좌우를 오가며 상대 수비진을 괴롭혔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박지성이 끊임없이 내려와 수비를 도왔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결승골 어시스트도 후한 점수를 받을 만합니다.


박지성이 잘했다는 걸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물론 잘했고 7점은 받을 만했죠. 요지는 호날두의 포스가 8점을 받을 정도는 아니었다는 거죠. 시원스런 드리블은 보기 어려웠고 슛은 날카롭지 않았습니다. 저는 호날두가 매 경기 뛰는 게 문제라고 봅니다. 나흘 전 120분 뛰고 풀타임을 뛰는 건 무리입니다. <광파리>

 

박지성, 호날두,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맨유, 뉴캐슬, 축구
posted at 2009/03/05 19:26:00 트랙백(0) | 댓글(9)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24980
광파리 | 2009/03/05 20:12 | DEL | REPLY

필자인 광파리입니다. 답글 달다가 실수로 Krang님 댓글을 날려버렸네요. 역전골 어시스트가 일품이었다는 댓글이었습니다. 역전골 어시스트도 그렇고, 동점골 어시스트 직전의 오셔와의 일대일 패스도 일품이었죠. Krang님 죄송~. Krang님 팬인데... 얼른 퇴근해서 재경기 봐야겠네요. 마누라가 채널을 넘겨줄진 모르겠지만.
광파리 | 2009/03/05 21:22 | DEL

배가 고파서인지 실수를 했네요. 재경기가 아니라 재방송입니다.
레이니돌 | 2009/03/05 20:12 | DEL | REPLY

스카이 스포츠 평점이 좀 그렇습니다. 유나이티드 경기는 그래서 많은 팬들이 지역지인 맨체스터 이브닝 뉴스 것을 참고하죠. 평점이 짠데다 평점에 대한 코멘트도 제법 날카로워서 저도 근래에는 아예 이것만 보고 있습니다. :)
광파리 | 2009/03/05 20:13 | DEL

맞습니다. 동감입니다.
dd | 2009/03/05 23:08 | DEL | REPLY

이번 경기 2번을 봤는데..오늘 호날두 좋았습니다. 드리블 돌파가 막히기 일쑤였다 하시는데
오늘 호날두는 드리블 돌파보다는 수비를 달고 다니다 빈공간에 패스하는 식으로 플레이 했고
위협적인 패스도 많았습니다. 전반 박지성의 아까운 슛팅도 호날두 에브라 연계패스에서
나온 크로스였고 경기 막바지에 상대 골에어리어에서 박지성선수에게 힐패스로 결정적 패스해준 것도 호날두였습니다..
오늘 박지성선수 역전 어시스트도 하고 잘한 건 맞는데 박지성 선수를 높이려고 같은 팀 선수를
낮추는 건 별로 보기 안 좋네요..




광파리 | 2009/03/06 00:36 | DEL

방금 재방송 봤습니다. 호날두, 글 쓸 때 생각했던 것보다는 잘했더군요. 드리블은 dd님이 지적한대로 그다지 많지 않았어요. 맞아요. 그 부분 수정했습니다. 킬패스도 몇 차례 성공시켰죠. 하지만 전반적으로 8점을 줄 정도로 좋았다고는 보기 어렵네요. 수비 지원은 거의 않더군요. 박지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러 낮춘 건 아닙니다. 풀럼전 직후엔 박지성 퍼스트터치가 좋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덧붙이자면...박지성과 처음부터 끝까지 맞부딪쳤던 18번 구티에레즈, 다시 봤더니 대단했더군요. 박지성으로선 이 친구 막는 것도 큰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문 | 2009/03/05 23:41 | DEL | REPLY

영국신문도 지난 칼링컵때 호날두가 계속 뛰었는데 또 경기에 뛰는 것을 보고 호평한 거란 느낌이 듭니다.
WBC | 2009/03/06 07:29 | DEL | REPLY

박지성 선수가 좀 평점이 낮은게 아마도 전반전에 평범한 활약을 해서 그런것 아닐까요. 후반전에는 분명 공격이나 수비 둘다 잘했지만, 전반전은 너무 수비에 치중하더군요. 반면 호날두는 전후반 내내 위협적이었던것 같구요. 박지성 선수도 좋은 활약을 펼쳤지만 박지성 선수보다는 호날두 선수가 더 좋은 활약을 펼친것 같습니다.
광파리 | 2009/03/06 09:12 | DEL

일리 있는 지적입니다. 박지성이 전반에 평범했다기보다는 초반에 평범했다고 하는 게 나을 것 같네요. 그리고 다시 봤더니 호날두는 역시 호날두더군요. 종종 위협적인 모습도 보여줬고요. 제 얘기는...호날두가 8점을 받을 정도는 아니었다, 지난해 포스가 좀체 안나온다, 매 게임 뛰다 보니 무리가 아니겠느냐, 현재로서는 수비 지원은 엄두를 내기 어렵다, 최고 흥행카드라서 어쩔 수 없겠지만 가끔은 쉬게 해줘야 하지 않겠느냐...그런 얘기입니다.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2,301 | Total : 4,037,106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