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과장님이 노트북 분실하면 회사에는 1억원 손해 [정보보안]

회사원들은 저녁 술약속이 있을 땐 고민을 합니다. 차를 가져갈까 두고갈까? 가져가면 대리운전비가 3만원, 두고가면 택시비가 3만원…. 이러나 저러나 돈 깨지기는 마찬가진데, 차를 두고 가더라도 컴퓨터 가방을 가져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안하죠. 취하면 잃어버릴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과장님이 회사 노트북을 분실했을 경우 손해가 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사장님 상무님이 분실했을 땐? 2억원? 3억원?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5천만원도 안됩니다. 인텔 지원으로 포네먼 인스티튜트가 연구한 결과입니다. 138개 케이스를 분석했다는데 재밌습니다.


회사 노트북을 분실했을 경우 손해는 평균 49,246달러입니다. 요즘 환율로 계산하면 6600만원쯤 됩니다. 물론 노트북 가격은 200만원 안팎에 불과하겠죠. 그런데 노트북에 저장된 회사 기밀이 남의 손에 넘어갔을 경우 손해랑 다시 개발하고 문서를 다시 만들 때 들어가는 비용도 죄다 감안해야 합니다.


손해 정도는 직급에 따라 다릅니다. 고위간부(senior executive)가 분실하면 28,500달러, 중간간부(manager or director)가 분실하면 61,000달러입니다. 중간간부라면 과장 차장 부장 이사 정도인데 평균 손해액이 8200만원… 1억에 가깝습니다. 그러니까 과장님이 노트북 분실하면 연봉 날리는 셈입니다.


                                                                                       [출처: Trendbird]


고위간부보다 중간간부가 분실했을 때 손실이 크다는 게 특이합니다. 회사 다니는 분들은 잠깐 생각해 보면 수긍하실 겁니다. 손해 규모는 노트북 분실 후 얼마나 신속히 대처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일주일 동안 분실 사실조차 모르고 방치할 경우엔 손해가 11만6천달러… 무려 10배로 커진답니다.


물론 회사 노트북에는 대개 잠금장치를 걸고 기밀문서는 암호 처리를 합니다. 저의 경우 중요한 파일은 ‘금고(Vault)’로 옮겨놓습니다. 설사 노트북을 분실한다 해도 새 노트북으로 금고에 접속해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 사원들의 경우 노트북에 보안장치를 안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동료 기자들 중에 노트북 분실했다는 이가 종종 있습니다. 기자 노트북 열어 봐야 보도자료랑 구문이 돼 버린 기사 외엔 이렇다할 게 없습니다. 그래서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회사원이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죠. 그러니 저녁 술 자리엔 노트북 가져가지 마세요. 술 맛 떨어집니다. <광파리>

 

노트북, PC, 보안, 회사원, , 중간간부
posted at 2009/04/25 22:10:00 트랙백(0) | 댓글(21)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52774
카미 | 2009/04/25 23:58 | DEL | REPLY

하하하~

재미있으면서 충분히 수긍이 가는 내용입니다. 높으신 분들이야 주로 결제외에 직접 필드에서 뛰시거나 프로젝트제안 등의 작업을 하시진 않을테니 말이죠. 영업, 마케팅 또는 기술직의 대리, 과장이나 부장급들이 노트북을 분실한다면... 그게 만약 경쟁사 측이나 고객 측으로 넘어간다면 어휴.... 상상조차 힘든 일이 벌어질 수 있겠죠?

저도 예전에 회사생활할 때부터 종종 노트북백업을 해왔습니다만 다행이도 분실 경험은 없었습니다.


자동차회사 디자인부서나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의 반도체설계 등의 책임을 진 사람들이 만약 분실한다면??? 켁!
광파리 | 2009/04/26 00:14 | DEL

그곳은 아침인가요? 전 박지성 축구 보려고 자지 않고 인터넷 서핑 중입니다. 잠시 후 새벽 1시30분부터 시작입니다. 에구~ 이놈의 축구가 사람 잡네요
카미 | 2009/04/26 00:21 | DEL

네, 곧 정오가 됩니다. 일요일이니 다행이시네요.^^ 박찬호선수가 필라델피아로 이적한 후 워싱턴 내셔널즈와 같은 리그라서 1년 동안 9번의 시합이 DC에서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가보려고 하는데 그것조차 어렵네요. 게을러서겠죠?
toto | 2009/04/26 12:21 | DEL | REPLY

기자란분이 사진을 올리고 문제가 되면 내리겠다라는 마인드라니...
정말 놀랍습니다..
광파리 | 2009/04/26 14:07 | DEL

지적 감사합니다. 저는 사진은 웬만하면 보도자료에 첨부된 것이나 홈페이지에 올려진 것을 사용합니다. 욕심이 나더라도 저작권이 명확한 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 한 번 둘러보시면 아실 겁니다. 가령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 발표하는 사진... 저라고 왜 그 사진 쓰고 싶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조금 후지더라도 플리커나 위키피디아에 공개된 것을 갖다 붙입니다. 글도 웬만하면 보도자료를 찾아서 읽어보고 씁니다. 이번 꺼는 보도자료를 찾지 못해 외신을 중심으로 제 생각을 덧붙이는 형태를 취했습니다. 이번에 저 사진을 가져다 쓴 것은 창의성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Trendbird가 원 소스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곳에 원 소스가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손톱 만큼의 창의성이라도 존중해야 한다는 건 압니다. 그 부분이 걸려서 위와 같이 표기를 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6502 | 2009/04/26 16:41 | DEL

사진은 어려운 문제죠. 사실 외국 시사잡지 보면 모든 사진에 출처가 명기되어있는데 인상이 깊었던 기억이 납니다. 한국에선 아직도 제대로 적용이 안 되고있죠. 차라리 저작권이 포함된 코렐 포토뱅크 같은 걸 사다 쓰는 게 어떨까요? 그래선지 외국 잡지나 신문에선 일러스트레이션이 많이 쓰이죠. 삽화 같은 건 삽화가가 저작권자니까 자사 내에 미대출신 한 명 고용하면 되죠. 광파리님도 걱정스러우면 직접 그리시거나 아는 사람에 부탁해 삽화를 그려서 기사나 블로그에 붙이는 것도 생각해보시길. 때로는 잘 그린 삽화가 사진보다도 효과가 좋은 점도 있답니다. 이를테면 날새면서 웃는 표정의 스티브잡스사진을 인터넷에서 찾기보다 하나 그려내면 되고, 원하는 어떤 연출도 가능하니까요. (ex.잡스와 게이트의 멱살잡이) 그리고 대개는 상업적인 용도만 아니라면 크게 문제삼지는 않는 걸로 압니다. 이 블로그에 광고가 붙어있나요?(광고는 상업적이라고 할 수 있죠) 또 광파리님이 일반인이 아니고 직업적인 언론인이란 게 문제될 수도 있긴 하지만...
석쿤 | 2009/04/26 14:24 | DEL | REPLY

안녕하세요~ 광파리님.. 오늘도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보안에 대해서는 계속 말해도 입만 아픈 문제죠.. 이렇게 수치적으로 해석해주셔서 이해가 훨씬 쉽네요!!ㅋ
제가 발행하는 오픈캐스트에 광파리님 글을 링크하였습니다..
혹시 원치 불편하시다면 말씀주시기 바랍니다!! ^^
(발행한 오픈 캐스트 : http://opencast.naver.com/JS071/3)
광파리 | 2009/04/26 14:30 | DEL

감사할 따름입니다. 두루두루 읽자고 쓴 글인 걸요. 저도 가서 보겠습니다.
6502 | 2009/04/26 16:51 | DEL | REPLY

갑자기 AV공유하다 자료유출시킨 일본 자위대원이 생각나네요.^^
요즘 대기업은 아예 중요한 데이터는 회사밖 유출이 원천적으로 금지된다고 합니다만
사람이 하는 일에 빈틈이 없을 수는 없겠죠.

보안에 너무 철저하면 사용이 힘들어지니, 아예 업무용과 개인용PC를 따로 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출퇴근때 꼭 필요하면 USB메모리만 갖고다니거나,
아예 믿을만한 웹하드에 저장하는 것도 한 방법이구요...
출퇴근때 기사를 작성하거나 웹서핑을 하고싶다면 초소형MID를.

보안뿐아니라 노트북을 오래쓰기 위해서라도 너무 자주 들고다니는 건 삼가야할듯합니다.
노트북이 들고다니라고 만들어진 물건이긴 하지만 매일같이 들고다니며 자꾸 충격을 받으면
아무래도 수명이 짧아지겠죠. 기자들처럼 매일 들고다녀야한다면 튼튼하기로 소문난 제품을
골라서 써야할 듯... 옛날 기자들은 수첩을 들고다녔는데...
광파리 | 2009/04/26 18:57 | DEL

기자들은 노트북 3년만 되면 바꿔달라고 아우성입니다. 얼마나 험하게들 쓰는지.
6502 | 2009/04/26 16:54 | DEL | REPLY

참, 그리고 직급으로 말하면 한국에선 대리가 제일 요주의 대상이 아닐까요?
어느 기업에서나 가장 일을 많이하는 것은 대리던데요.
뭐, 회사 장기계획 같은 건 없을지 몰라도 가장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데이터에 매일 접촉하니...
광파리 | 2009/04/26 18:22 | DEL

맞아요. 대리도 포함된다고 봐야 할 겁니다. 사실 대리 과장이 일 다 하죠.
michaels | 2009/04/26 18:19 | DEL | REPLY

퍼가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내리길 원하신다면 댓글주시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역시 밝히겠구요요
광파리 | 2009/04/26 18:23 | DEL

ㅎㅎㅎ 퍼가십시요. 출처만 밝히신다면...
yongf | 2009/04/26 23:11 | DEL | REPLY

그럼 회사 직원을 잃어버린다 면 얼마가 손해날까?

답답한 기자양반아 이게 글이라고 올리냐 대외비 문서는 일반 직원 노트북에 가지고 다니지도

못해, 그리고 1억원은 뭘 근거로 산출한거냐?
광파리 | 2009/04/26 23:34 | DEL

의견 고맙습니다. 대기업에서는 비교적 철저하게 관리하는 걸로 압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몇 곳만 확인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겁니다. 1억원을 어떤 근거로 산출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포네먼이 정보관리 분야에서는 미국에선 최고로 쳐주는 연구기업이라고 하니까 믿고 썼습니다. 기자양반 씹는 댓글 오랫만에 보네요. 지난 1년 동안 글로벌 IT 트렌드 글을 쓰면서도 기자 신분을 밝히지 않아 이런 댓글은 접하지 못했는데, 기자란 사실이 밝혀지면서 종종 씹히곤 합니다. 기자에 대해서는 기대치가 높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하지만 나이 50 넘어 마구잡이 야자 댓글을 보면 우리나라 토론 문화 참 잘못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Vincent | 2009/04/28 12:49 | DEL | REPLY

오 광파리님 연배가 그렇게 높으신 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많아야 30대 후반 정도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광파리 | 2009/04/28 15:06 | DEL

어쩌다 민쯩이 튕겨나와 버렸네요. 부끄럽습니다
6502 | 2009/04/28 16:19 | DEL

저도 비슷한 연배인줄 알았는데 저보다 위이시군요. 이 정도로 기술분야를 꿰뚫고계시니 아주 젊게 사시는 듯 합니다. 초기(70-80년대)부터 IT쪽에 관여하셨거나 관심이 아주 많으셨던 듯. 하긴 한경 케텔이 천리안과 더불어 한 시대를 풍미했죠.
광파리 | 2009/04/28 18:17 | DEL

아이고, 블로깅 계속하다간 제 족보까지 다 나오겠네요. 어쩔 수 없죠. 블로깅이란 게 거짓말을 할 수 없는 구조더군요. 더구나 저처럼 머리 나쁜 사람은 거짓말 했다간 금세 탄로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사회생활을 전자신문 기자로 시작했습니다. 콤텍시스템이 3600bps 다이얼업 모뎀 만들고 맥슨전자가 코드리스폰으로 깃발 날리던 때였죠. 도중에 산업부 국제부 사회부 유통부 등으로 외도하는 바람에 IT 내공이 약해서 블로깅을 통해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6502님한테는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카미 | 2009/04/29 10:37 | DEL | REPLY

40대이신 줄 알았는데 연식이 좀 더 되셨군요... ^^

광파리님의 IT내공도 대단하시지만 악플이나 어이없는 댓글에 대응하시는 내공은 훨씬 뛰어나신 분이십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2,299 | Total : 4,037,104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