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해커 놀이터가 된 ‘IT 코리아’의 인터넷 현주소는? [통신(유선 이통)]

수박 밭이 있습니다. 수박이 주렁주렁 달렸습니다. 그런데 밭 주변에 울타리가 없습니다. 지키는 사람도 없고 원두막도 없습니다. 지나가던 사람이 수박을 따갑니다. 나무라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자 다른 사람들도 수박밭으로 들어갑니다. 잠시 후엔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수박을 땁니다.

해커 놀이터가 된 IT 코리아의 현주소입니다. 인터넷 인프라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갖춰 놓고 울타리를 치지 않은 결과입니다. ‘사이버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새 정권 들어서면서 보안은 행정안전부, 보안산업 육성은 지식경제부… 이런 식으로 나눠 효율만 떨어졌습니다.

인터넷 인프라 만큼은 아직도 세계 최고인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조짐이 좋지 않습니다. 애커메이(Akamai)라는 미국 회사가 조사해 9일 발표한 2009년 1분기 '인터넷 현황(State of Internet)'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인터넷 평균속도에서는 여전히 1위이나 고속 인터넷에서는 일본한테 1위를 내줬습니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하 그림 출처: 애커메이 웹사이트]

인터넷 평균속도입니다. 한국은 11Mbps(초당 11메가비트 전송)로 1위입니다. 2위는 일본(8Mbps), 3위는 홍콩(7.6Mbps)…. 그런데 10위권 국가 중 속도가 떨어진 나라는 한국 뿐입니다. 이 바람에 작년 4분기에 15대 7이었던 일본과의 격차가 11대 8로 좁혀졌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곧 뒤집히겠죠.

 

고속 인터넷에서는 일본한테 선두를 내줬습니다. 평균속도 5Mbps 이상 비중이 일본은 57%, 한국은 52%입니다. 이것 역시 상위 10개 국가 중 한국만 하락했습니다. 한국이 이 부문 1위를 내준 것은 애커메이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처음입니다. 이젠 3위 스웨덴(49%)한테 바짝 쫓기는 신세가 됐습니다.

 

다행히 초고속 인터넷에서는 아직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25Mbps 이상 비중은 한국이 12%로 2위 홍콩(5.4%)이나 5위 일본(2.9%)에 한참 앞섭니다.

 

또 하나 좋지 않은 조짐입니다. 2Mbps 이상으로 넓혀서 보면 한국은 83%로 9위에 불과합니다. 이게 무슨 뜻일까요? 인터넷 인프라 최강이라는 한국이 2Mbps 미만이 아직도 17%나 된다는 뜻입니다. 일본 보십시오. 2Mbps 이상이 90%입니다. 그러니까 2Mbps 미만은 10%에 불과하다는 얘기입니다.

 

세계에서 인터넷 속도가 가장 느린 국가는 어디일까요? 마요테라는 섬나라입니다. 256Kbps 미만이 82%나 됩니다. 그 다음은 콩고 짐바브웨이 솔로몬군도 우간다 앙골라 등입니다. 미국도 256Kbps 미만이 3.9%나 됩니다.

 

애커메이 보고서는 세계 인터넷 인프라의 최신 현황을 보여줍니다. 자사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잡힌 인터넷 트래픽의 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는 각국 정부가 준 자료를 집계한 것이라서 기준이 제각각이고 2,3년 전 수치입니다.

애커메이 보고서는 pdf 파일 48쪽에 달합니다. 재미있는 내용이 많은데 저도 다 읽어보진 못했습니다. 이 보고서를 내려받으려면 애커메이 웹사이트에 접속해 이메일 주소, 이름, 회사명, 직함 등을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보고서 사이트 링크를 보내줍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광파리는 지난해 11~12월 이 블로그에 ‘사이버 전쟁’에 관한 글을 5회 시리즈로 실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인터넷 인프라를 갖춰놓고 보안을 무시하면 ‘해커 놀이터’가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늘 그렇듯이 보안은 대형사고가 터지기 전에는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이번 만큼은 달라지길 기대합니다. <광파리>

 

인터넷, 인터넷 속도, 애커메이, Akamai, 인터넷 현황, 사이버 전쟁
posted at 2009/07/10 07:40:00 트랙백(3) | 댓글(34)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82883
세계 1위의 인터넷 국가는 한국이 아니라 미국? (와이엇의 로그파일) | 2009/07/10 08:16

며칠전 뉴욕타임스 기사를 보았는데 미국이 초고속 인터넷(broadband) 분야에서 세계1위를 했다는 제목의 기사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 관련 조사결과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 미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낮은 편이고 (작년 OECD국가중 15위를 기록), 그나마 인터넷 속도도 별로 빠르지 않다는 보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 기사 내용을 보면 Connectivity Socrecard.org라는 단체에서
보안 홍보 "커뮤니티" 와 "블로거"가 해야 하나? (엔시스의 정보보호(보안) 따라잡기) | 2009/07/10 10:26

"국가가 나서서 보안인식제고를 적극 홍보 했었어야 하는거 아닌가? " 7월7일부터 국내 DDoS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 넣고 있는 공격 감행이 되어 보안업계 및 관련 기관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홍보입니다. 긴급 상황전파와 실질적으로 체계적인 상황전파와 국민 행동요령 같은 것이 동반이 되어야 합니다. 필자는 보안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합니다. "보안은 작은 실천입니다" "실천하지 않은 보안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예견된 DDoS공격 해킹대란 - 정부 및 금융기관이 자초한 결과 (Upgrade myself) | 2009/07/10 14:01

DDoS 가 뭐냐하면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의 약자입니다. Denial of Service 는 특정 서버에다 짧은 시간대에 수많은 서비스요구를(페이지 새로고침같은) 해댐으로서 시스템에 트래픽 과부하를 걸어 서버를 다운시켜버리는 배째라 공격이죠. 이걸 몇대의 컴퓨터로 공격하면 서비스하는 쪽에서는 모니터링하다가 그쪽 IP만 차단해버리면 되므로 별 문제가 안되는데 이게 분산해서 수만대가 한꺼번에 공격해온다면 일일이 다
와이엇 | 2009/07/10 08:21 | DEL | REPLY

인프라는 최고 수준이지만 활용도면에서도 우리나라는 아직 선진국이 되려면 해야 될일이 많은것 같습니다. 활용도에서는 미국이 1위라고 합니다. 관련글 트랙백 드렸으니 참고하세요. ^^
광파리 | 2009/07/10 09:07 | DEL

동감입니다. 인터넷 활용도에서는 미국이 한참 앞서가고 있죠. 10년 전만 해도 한국이 하면 세계 최초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싸이월드도 그렇고 지식iN이나 통합검색도 그랬습니다. 싸이월드가 미국 컨퍼런스에 가서 발표하면 다들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젠 달라졌습니다. 검색에서는 수준 차가 많이 나고 SNS는 해외 나갔다가 깨지고 돌아왔습니다. 오히려 미국산 트위터가 한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죠.
~블러그에 ~ | 2009/07/10 10:00 | DEL

글 몇자 썻다고 잡아가는 나라에서 IT강국은 무순~~ .. ...
와와바카라 | 2009/07/14 00:13 | DEL

http://kkwawa.kr DAMOA와와바°카°라·° 7월맞이 행복 이벤트 팍팍! 1.주말 첫 입금시 5%+2만원 보너스 2.주중 첫 입금시 5%보너스 3.매일 저녘 무조건 5%한번 더 4.환전 수수료 0% 5.무료처험머니 10만원 지급 http://kkwawa.kr
Crete | 2009/07/10 08:41 | DEL | REPLY

그런데 이건 정말 개선이 되지를 안는군요..

저도 거의 20년전에 학교의 한 서버를 운영해 본 적이 있는데.. 참 문제가 많았었죠. 쩝....

오늘도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광파리 | 2009/07/10 09:06 | DEL

IT가 뭔지, DDos가 뭔지, 좀비PC가 뭔지...아무것도 모르는 행안부 나리들이 공부하느라 진땀 빼고 있을 겁니다. 어쩌자고 IT를 찬밥 보듯 하고 보안을 무시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정부 제발 각성하길 기대합니다.
광파리 | 2009/07/10 09:16 | DEL | REPLY

필자인 광파리입니다. 오늘 아침자 동아일보 1면 사진을 보니 화가 나네요. 사이버 대란이 터지자 방통위가 통신업계 사장들 모아놓고 대책회의를 하는 사진입니다. 아시다시피 새 정부 들어서면서 사이버 보안은 행안부 소관으로 넘어갔습니다. 보안산업 육성은 지경부 소관이 됐죠. 네트워크는 계속 방통위가 맡고 있습니다. 새 정부 들어서면서 정통부를 능지처참해 네 토막으로 나눈 결과입니다. 사이버 비상국면에서 이 정부가 어떻게 허둥대는지 계속 지켜볼랍니다.
메아리34 | 2009/07/10 09:18 | DEL | REPLY

정부의 문제, 보안업체의 문제도 많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문제는 일반 개인소비자들의 인식
즉, 소프트웨어를 상품으로 인정하지 않는 저작권 의식의 결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조립PC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경우
정품윈도우를 설치하여 정품인증 받은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를 그때그때 바로 해주고
추가적으로 유료백신에 조금만 돈을 투자해서 컴퓨터를 관리한다면
이번 좀비PC의 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을 거라 확신합니다

소프트웨어는 공짜라고 생각하는 일반 사람들의 인식이 변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정부가 노력하고 기업이 혁신을 위한 노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발전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특히 우리나라의 일반 네티즌들의 이런 경향에 대한 광파리님의 의견을 듣고 싶네요
참고로 전 IT업체와 관련된 사람은 아니며, 그냥 일반의사입니다^^
광파리 | 2009/07/10 09:34 | DEL

정부만의 책임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소비자 보안의식 매우 낮은 것도 문제입니다. 이런 사태가 터질 때가 아니면 보안 관련 글은 블로그에서도 찬밥입니다. 작년말 사이버 전쟁 시리즈 쓰면서도 은근히 화가 나더군요. 보안 프로그램? 당연히 공짜를 좋아합니다. 그런데...소비자든 기업이든 경제주체들은 자기한테 가장 이로운 방향으로 행동합니다. 이 행동을 이끄는 것은 정부 정책이죠. 그 점을 지적한 겁니다.
메아리34 | 2009/07/10 09:30 | DEL | REPLY

"글이 사라졌네요" 라는 댓글 삭제 부탁드려요^^
댓글을 저장버튼 누르고나서 바로 반영이 안되서 댓글이 안 올라간 줄 알았는데
웹브라우저를 다시 켜서보니 정상적으로 올라갔네요
광파리 | 2009/07/10 09:35 | DEL

한경닷컴 블로그 시스템이 고물이라서 그렇습니다. 죄송합니다. 조만간 새걸로 업그레이드 한다니까 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Raven | 2009/07/10 09:35 | DEL | REPLY

음.. 제생각에는 .. 진짜 이런일이 계속해서 2탄 3탄 일어나야지 모두들 정신을 차릴꺼 같네요.스스로 하지 못하면 강제로라도 해야 하는게 맞을꺼 같군요
광파리 | 2009/07/10 09:36 | DEL

현재는 국가 CIO도 없고 사이버사령관도 없는 형국입니다.
또바기 | 2009/07/10 09:46 | DEL | REPLY

더 큰 문제는 우리나라 안에서만 빠르다는 겁니다. 최근 UCC 붐으로 인해 동영상 서비스 등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서비스의 경우 우리나라 안에서는 고화질로 잘 보이죠.
하지만, 외국에서 접속해 보면 거의 보기 힘든 수준입니다.
거리도 가깝고 위 조사에서 통신속도 2위를 차지한 일본에서 조차 우리나라 UCC서비스를 보기 힘듭니다.
즉, 외국으로 연결되는 망은 현저히 느리다는 것입니다. --;
우물안 개구리가 생각나는건 왜 일까요...
광파리 | 2009/07/10 11:51 | DEL

해외에서 접속하시는 분들이 그러더군요. 복장 터진다고. 해외 인터넷 속도가 느린 점도 있을 테고, 우리가 웹 표준을 지키지 않은 점도 있을 테고, 또바기님 지적대로 해외로 나가는 통로가 좁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직접 이용해보지 못해 잘 모르겠네요.
엔시스 | 2009/07/10 10:30 | DEL | REPLY

글 잘 보았습니다. 늘 상처가 곪아 터지전에는 그 상처를 잘 모르죠.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도 그렇고 제발 좀 이젠 정책하시는 분들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이젠 정말 사이버전입니다. 만약 전시상황이었다면 안 봐도 비디오입니다. 국가 주요 시설이 한꺼번에 장악될수 있는 시나리오도 배제를 못하는 것이죠.. 암튼 이번 계기로 다시 한번 경각심을 일깨워 졌으면 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하건데 시간이 지나면 또 잊어 버리겠죠..안타까울뿐입니다.
광파리 | 2009/07/10 11:53 | DEL

언론 책임도 큽니다. 이런 사태가 터지면 온갖 호들갑을 떨면서도 평소엔 인터넷 보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언론계 밥을 먹는 사람으로서 반성하겠습니다.
오늘하루 | 2009/07/10 12:24 | DEL | REPLY

IT에 종사하게 될 학생입니다.

이런 일 볼 때마다 참 씁쓸하네요. 제가 앞으로 일하게 될 IT 업종이 언제나
상처받고 소외받다가 꼭 이런 때 IT IT 하면서 찾아대는 사람들 보면 답답하고
안타깝습니다.

하아 대통령이 컴퓨터도 못켜서 난리를 쳤었는데 과연 인터넷이나 제대로 하고
사시는 지 궁금합니다. 컴퓨터를 하다가 바이러스 한번 먹어 봤으면 1/100이 나마
보안에 좀 더 신경 썼을 텐데 말이죠...
광파리 | 2009/07/10 12:41 | DEL

IT 공부하시는군요. 우리나라 해커들은 중고등학교 땐 세계 최고 수준까지 올랐다가 대학 시절부터 밀린다고 하더군요. 앞길이 안보이니까 진로를 튼다는 얘기인데... 안철수연구소 연간매출이 1천억도 안되거든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대응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해킹 인재 양성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해킹 실력을 갖춘 젊은이들이 사회 곳곳에 진출해 사이버 보안을 맡았으면 좋겠네요.
| 2009/07/10 13:45 | DEL | REPLY

한국은 이상한 나라 같습니다. 홈쇼핑서 컴을 구매했는데,, 세트로요

사양이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그것땜시 확 돌겠네요 삼ㅂ 컴퓨터 #@^^%*$@$#@

요즘 쓰지도 않을 사양에 업그레이드도 안된답니다. ㅎㅎㅎ 웃지요. 업글 안되는 컴이 컴이가;

한번쓰고 버리란건가 이게 무슨 식료품인줄 아나; -_-ㅋ
광파리 | 2009/07/10 15:09 | DEL

큰 돈 들이셨을 텐데 화나시겠네요.
토마토 | 2009/07/10 17:02 | DEL | REPLY

저는 면단위에 살고 잇습니다 ..
제가 살고 잇는 지역은
제일 빠를때가 600k를 넘지 못합니다 ..
평소에는 300k 이구요 ..
위에는 실제 속도구요 ..
kt 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체크하면 2M가 뜨더군요 ..
kt 는 외국으로 진출하기 전에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나 좀 높혀줫으면 좋겟습니다..
광파리 | 2009/07/10 17:37 | DEL

제 둘째형도 면 단위에 살고 있는데, 그렇게까지 느린가요? 아프리카랑 다를 게 없네요. 면 지역에 보다 빠른 인터넷을 보급하려면 정부 차원의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민간기업인 KT로서는 돈 안되면 뛰어들지 않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DDos 막는 획기적 방법 | 2009/07/10 20:21 | DEL | REPLY

한나라당 및 정부가 법을 만들면 됩니다 방통위원장이 주도해서요
쿠~~궁 "DDos 본인 확인실명제 법"

광파리 | 2009/07/10 23:21 | DEL

하하하하하~~~ 오늘의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김석영 | 2009/07/11 19:18 | DEL | REPLY

조금 비판적인 글을 쓰게 되서 죄송합니다. 글의 제목은 보안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룰것이라 생각했는되.. 실제 내용은 인터넷 속도관련 이라는것이 아쉽내요.. 인터넷의 발달이 인프라와 직적접인 관련이 있지만... 어느정도의 기반 인프라만 유지가 된다면 순위는 큰문제가없다고 생각합니다. 광파리님 께서도 아시다 시피 워낙 땅떵어리가 크기는 하지만 인프라면 에서는 Top10 에도 들지 못하는 미국이 실제적으로 세계IT 시장을 이끌고 있으니까요
광파리 | 2009/07/11 20:37 | DEL

괜찮습니다. 사람마다 다 생각이 다른 걸요.이번 DDoS 공격 진행상황을 보면서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한 번 정리할까 하다가 워낙 많은 글이 있어서 안썼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서핑 하다가 마침 좋은 자료가 보여서 소개를 한 겁니다. 이 자료를 읽다 보니 이렇게 좋은 인프라 갖춰놓고 이게 뭐람... 화가 나기도 하고...그래서 글을 이렇게 쓴 겁니다. 사실 인프라보다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악랄가츠 | 2009/07/11 20:19 | DEL | REPLY

정말 우리정부는 해커들에게 최고의 휴양지를 선사해준 꼴이네요...
쾌적한 환경에서 마음껏 놀다가라~!
뒷감당은 우리가 다 해줄테니~! ;;;;
정말 보안의식을 보면 실망이 아니라 화가 날 수준입니다 ㅜㅜ
광파리 | 2009/07/11 20:37 | DEL

가츠님 오셨군요. 가츠님 글은 언제 읽어도 재밌습니다.
6502 | 2009/07/14 07:22 | DEL | REPLY

정부고 기업이고 IT보안은 돈이 남으면 할 수도 있는 것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니
위기가 닥쳐오면 보안인력부터 잘라버리죠.
한국의 정보보안 예산은 1%라고 하죠. 그것도 많이 늘어서 그 정도입니다.
많은 기업이 아예 보안담당인력이 없는 형편입니다.

이건 전(前)정부에서부터도 이어져오던 문제인데 이번 정부는 아예 한 술 더 떠서
IT사업 자체가 일자리창출이 안 되니 애초에 신경쓰지 말자는 주의라서
IT보안이 문제가 아니고 전체 IT 그 자체가 찬밥이 되어버렸죠.

말씀하신대로 쾌적한 인터넷환경과 사방에 널려있는 무방비서버들은
해커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같아 보일 정도입니다.

아.. 그리고 위 댓글 지적처럼 국내 ISP까지의 연결은 빠른지 모르나 국외연결은 아직도
E1라인 정도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산업공학에서 말하는 크리티컬패스나 화학에서 말하는 반응속도결정단계처럼
가장 느린 라인이 전체 연결속도를 결정하고마는 법인데 한국 인터넷망은
국내만 빠른 우물안 개구리 수준에 머물러 있죠.

게다가 몇년전의 혜화전화국 화재사고에서 드러났듯이 인터넷 특유의 그물형연결이 아닌
KT망을 중심으로 한 피쉬본 구조를 가지고있어서 만에 하나 중심부(KT)에 이상이 생기면
국내 전체의 인터넷이 마비되는 한심한 형태라 원래 인터넷 만들 때의 목표이자 이상
- 핵전쟁 상황에서도 절대 끊어지지 않는 네트웍 - 을 전혀 구현하고 있질 못하죠.
(전 통제를 쉽게 하기 위해서 그렇게 만든 게 아닐까 의심스럽습니다.)

전 IT강국은 물론이고 초고속인터넷 강국이란 말도 사실과는 동떨어진 수사라고 생각합니다.
6502 | 2009/07/16 04:04 | DEL

참, 글 첫머리에 쓰신 비유는 소위 "깨진 유리창 이론"이란 걸 생각나게 하네요. 반달리즘과 관계된 유명한 얘기죠. 저도 우리 동네 길가에 세워둔 버려진 차가 폐차가 되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그 이론이 맞다는 걸 몸소 가까이서 관찰을 통해 확인한 경험이 있답니다. 인간의 본성은 파괴적인 걸까요?
광파리 | 2009/07/16 04:43 | DEL

역시 6502님이십니다. 여러가지 좋은 지적...수긍이 갑니다. 이 정권이 인수위 때부터 IT를 외면하더니 끝내 이번 사단이 발생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얘기하자면 길어지겠죠. ... 도입부분 비유...저는 그저 이해하기 쉽게 비유해서 표현한 건데, 말씀 듣고 보니 깨진 유리창 이론 그대로네요. 인간은 파괴 성향을 가지고 있죠 ㅋㅋ.
김홍선 | 2009/07/19 01:10 | DEL | REPLY

잘 읽었습니다. 아직도 IT에서 우리를 따라오려면 멀었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특히 어떤 높은 분이 일본에 가서 "일본은 한국에 한 수 배워야 한다"고 자랑했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솔직히 창피했습니다. 솔직히 몇 년 전에는 그 말이 가능했을지 모르지만, IT가 얼마나 급변하는지 인식이 없어서 그런가 봅니다. 유럽에서도 얼마나 인터넷 뱅킹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근거 자료를 인용해 주셔서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스너프킨 | 2009/07/19 12:25 | DEL | REPLY

일본이 일부 수치에서 앞선 것은 분명하지만, 시골 촌까지 거미줄처럼 IT인프라가 갖춰진 나라가 한국 말고 또 있을까 싶습니다. 숲에서 금강소나무 몇그루 있다고 그 숲을 금강 소나무 숲이라 할 수는 없지 않나요? 물론 문제가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인프라 면에서 만큼은 아직도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이 하드웨어는 잘 마련되어 있는데... 소프트는 영 기영적이니... 바로 이게 문제가 되고 있는 게 아닐까 싶네요. 국내에서 '짱 먹고 있는 기업'만 보더라도 아직까지 죄다 하드웨어로 승부해서 글로벌 시장에 1등 먹고 있으니깐요.
그래도 희망을 쬐끔은 가져볼랍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2,279 | Total : 3,914,036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