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Follow kwang82 on Twitter
플라스틱로직 리더가 아마존 킨들을 박살낼 수 있을까? [디바이스]

전자책이 언젠가는 종이책을 대체하겠지. 하지만 아직은 아닐 거야. 주위를 둘러보면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자책 시도가 수차례 실패한 것도 원인일 테고, 국내에는 네오룩스 ‘누트’나 삼성전자 ‘파피루스’를 제외하곤 이렇다할 전자책 단말기가 나오지 않은 것도 원인일 겁니다.

하지만 전자책은 생각보다 빠르게 보편화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최근 중대 발표가 있었습니다. 반스앤노블, 플라스틱로직, AT&T 3사가 제휴했습니다. 도서유통기업 반스앤노블이 확보한 전자책을 플라스틱로직 단말기로 읽게 하고, AT&T 이동통신망을 통해 전자책을 내려받게 한다는 것이죠. 그야말로 ‘전자책 드림팀’이 떴습니다.

현재 전자책 시장은 ‘아마존 킨들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니 리더도 있고 킨들보다 먼저 나온 제품도 있지만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는 건 킨들 뿐입니다. 그런데 내년 초 ‘플라스틱로직-반스앤노블-AT&T 드림팀’이 뜨면 판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킨들보다 나은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출처: PCmac.com]

플라스틱로직 단말기(PlasticLogic Reader)는 유저인터페이스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쓰기 편하다는 얘기입니다. 킨들은 버튼을 눌러 원하는 페이지를 찾고 버튼을 눌러 책장을 넘깁니다. 플라스틱로직 단말기에는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어 아이폰/아이팟터치 사용하듯 모든 걸 손가락 터치로 해결합니다.

보다 근본적인 강점은 디스플레이로 특수 플라스틱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킨들은 떨어뜨리면 액정화면이 깨지기 십상인데 플라스틱로직 단말기는 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발단계에서는 망치로 두드려도 끄덕없고 구부릴 수도 있다고 설명했는데 초기에는 휘어지는 제품은 내놓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파워포인트 엑셀 PDF 등으로 작성된 문서를 보기 편한 것도 강점입니다. 외근 비즈니스맨이 플라스틱로직 단말기를 꺼내 손가락으로 페이지를 넘겨 가며 설명할 수 있겠죠. 노트북과 달리 전원을 꽂을 필요가 없고 부팅하는 동안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플라스틱로직의 1차 타깃은 비즈니스맨입니다.

통신 기능에서도 킨들에 앞섭니다. 아마존은 스프린트 망(EVDO)을 임대해 ‘위스퍼넷’이란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고, 반스앤노블은 AT&T 망(WCDMA)을 사용합니다. 해외 진출 면에서 반스앤노블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반스앤노블은 플라스틱로직 리더에 무선인터넷(WiFi) 기능도 넣기로 했습니다.

전자책 규모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습니다. 아마존은 현재 30만권을 확보했다고 하는데 반스앤노블은 20만권으로 시작합니다. 저작권이 소멸된 구글 전자책 50만권도 내려받을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캔터베리테일스 립반빙클 일리아드 등은 도서관에서 빌리지 않고 내려받아 읽을 수 있겠죠.


                                                        [출처:플라스틱로직 사이트]

내년 초 반스앤노블이 들고 나올 플라스틱로직 리더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동안 여러 차례 소개된 바와 같이 크고 얇은 게 특징입니다. 가로 8.5인치, 세로 11인치에 두께는 0.25인치입니다. 주간지의 경우 원형 그대로 띄울 수 있습니다. 가방에 넣고 다니다가 꺼내서 읽을 수 있는 단말기입니다.

아마존 킨들이나 플라스틱로직 리더 모두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기술은 미국 E-INK사의 e잉크입니다. 플라스틱로직은 컬러 제품도 개발은 했다고 하는데 내년 초에는 흑백 제품을 내놓을 거라고 합니다. 가격은 밝히지 않았지만 “비즈니스맨용”이라고 강조하는 걸 보면 500달러는 넘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강점이라면 확고하게 자리 잡은 전자서점입니다. 반스앤노블도 최근 전자서점을 열었지만 후발주자로서 불리한 점이 적지 않을 겁니다. 신문 잡지도 현재는 아마존이 훨씬 많이 확보해 놓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시작되면 반스앤노블 진영에도 많은 신문 잡지가 참여할 걸로 봅니다.

이제 6개월 남았습니다. 아마존 독무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단말기와 서비스를 혁신하지 않으면 반스앤노블-플라스틱로직-AT&T 드림팀에 밀릴 수 있습니다. 반스앤노블이 단말기를 내놓을 무렵엔 우리나라에서도 교보문고 등이 전면에 나서면서 전자책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거라고 봅니다. <광파리>


플라스틱로직, 반스앤노블, ATT, 아마존, 킨들, 전자책, e잉크
posted at 2009/07/24 08:38:00 트랙백(0) | 댓글(22)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88324
날아라뽀 | 2009/07/24 08:53 | DEL | REPLY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MacDaddy729 | 2009/07/24 09:28 | DEL | REPLY

좋은 기사 잘 보고 갑니다. 책과 출판의 혁명이 일어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exciting하네요.
광파리님의 블로그를 보면 신문의 미래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능력과 인지도/신뢰도를 가진 기자들은 대형신문사라는 틀과 브랜드네임이 필요없으니, 자기 이름을 걸고 전문 분야에 관한 신문/잡지를 인터넷으로 출간하는 모델이 대세를 이룰 것 같습니다. 신문사의 강점인 조직력과 네트워크도 소셜네트워킹이 대체수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wearcom | 2009/07/24 09:41 | DEL | REPLY

꼬박 꼬박 포스팅글 챙겨보고 있습니다. 껍데기는 IT인이라 관심가는 기사가 항상 올라오네요. ^^

국내에는 언제 저런 서비스가 도입이 되련지.... 국내 도서관들도 e-book과 시각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서 음성으로 된 서비스도 많던데.. 단말기와 이를 하고자 하는 업체만 있으면 될듯한데...
아쉽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꾸벅.
와이엇 | 2009/07/24 10:42 | DEL | REPLY

제생각에 우리나라에서는 전자책이 잘 되지 않을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주변에서 책을 읽는 사람이 별로 많이 보이지 않고 신문도 무가지만 읽는 사람이 많이 보여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뭔가 제대로 된 전자책이 없어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그러네요. 암튼 우리나라의 전자책 시장은 뭔가 획기적인 사건(?)이 생기지 않는 이상 그리 활성화될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저 혼자만의 잘못된 생각일까요?
광파리 | 2009/07/24 10:54 | DEL

현재는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패한 것만 봤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봅니다. 아직 본 게임이 시작되지도 않았거든요. 교보문고 삼성 LG 등이 일제히 나선 다음에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전자책은 시기가 문제이지 언젠가는 뜰 수밖에 없습니다. 유통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환경파괴도 없기 때문입니다. 지구온난화가 극심해지면 종이에 엄청난 세금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흰소를타고 | 2009/07/24 12:51 | DEL | REPLY

음.. 저런 리더기는 책이 서로 호환이 될까요?
아마존 킨들은 아마존 것만 인식하고 그러면... --;;
우리나라도 그러면.. --;; 그냥 종이책 볼 것 같습니다.
가끔 아마존 가서 보면 킨들용 E-book은 비교적 저렴해서 땡기기는 하는데...
광파리 | 2009/07/24 13:50 | DEL

킨들도 비싸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저는 단말기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야 시장이 불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반스앤노블의 경우 저작권이 소멸돼 구글이 확보한 50만종의 전자책도 서비스 합니다. 아마 공짜일 겁니다. 따라서 호머의 일리아드나 세익스피어 햄릿을 읽기 위해 도서관에서 종이책을 대출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잡지나 수필집 등 소장가치가 작은 책은 종이책으로 사길 꺼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사할 때마다 엄청 부담이 되기 때문이죠. 이런 책부터 전자책으로 대체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자책은 가격이 종이책의 절반 이하니까요. 감사합니다.
백발매니아 | 2009/07/24 12:59 | DEL | REPLY

제 생각에는 결국 기존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지분을 빼앗아 올 수 있느냐의 싸움인것 같습니다
어차피 책 좋아 하는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고 그 사람들은 기꺼이 책을 사기 위해 지갑을 엽니다 그런데 한국에는 그 수가 적고 보다 손쉽게 책을 볼수 있는 환경이 된다 해도 그 시장의 확대는 제한적일것 같습니다
결국 동네 서점들의 시장을 빼앗아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광파리 | 2009/07/24 14:00 | DEL

백발매니아님, 의견 감사합니다. 책 좋아하는 사람이 한정돼 있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할 겁니다. 옛날과 비교한다면 요즘에 더 많이 읽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종이 위에 씌여진 것보다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에 씌여진 것을 더 많이 본다는 점이 다르겠죠. ... 미국에서는 교과서를 전자책으로 대체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 전자책과 동네서점... 백발매니아님 의견도 일리가 있습니다만 생각하기 나름일 것 같습니다. 인터넷 미디어가 번창하면서 종이신문들 죽을 맛입니다. 그렇다고 인터넷 미디어를 죽여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붕장어 | 2009/07/24 14:59 | DEL | REPLY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광파리님, 위에 백발매니아님의 의견의 요점은 [전자vs종이]가 아니라 [대형vs소형]에 대한 지적인 것 같은데요.
광파리 | 2009/07/24 15:30 | DEL

그런가요? 그러니까 동네 소형 서점들의 몫을 대형 온라인서점이 가져간다는 얘기인가요? 이것은 전자책 얘기가 아니라 온라인서점 얘기인데... 우리나라의 경우도 아직 전자책은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온라인서점은 많이 활성화됐죠. 저 역시 책은 대부분 온라인서점에서 삽니다. 동네 서점보다 온라인서점이 더 편리하거든요. 온라인서점이 커지면서 동네 서점들이 어려워지고 있는데, 전자책까지 등장하면 더 어려워지겠죠.
폐인룬휘 | 2009/07/24 15:16 | DEL | REPLY

저는 요즘 소개되는 리더들이 일반 종이책의 보완재이지 대체재는 아니라고 봅니다.
종이책은 종이만의 특성, 반대로 말해 디지털로 구현할 수 없는 특징이 있죠 일례로 벽에 붙은 파리는 잡지 못하잖아요. 그 외에 가방에 반쯤 접어 넣을 수도 없고, 종이 특유의 냄새라든가 감성적인 면에서 대체가 불가능합니다.. 낙서도 안되죠..ㅋ
그래도 언젠가는 종이책이 없어지긴 하겠죠... 완벽한 대체재로서의 기기가 나온다면 말입니다..
광파리 | 2009/07/24 15:37 | DEL

전자책이 단기간에 종이책을 대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전자책은 상당기간 종이책과 병존하면서 보완재 역할을 할 거라고 봅니다. 그러나 전자책 기능이 좋아지고 사용하기가 편해지고 가격이 뚝 떨어지면.... 그때는 달라질 겁니다.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습관 바꾸기가 쉽지 않잖아요. 유치원 때부터 전자책으로 공부한 어린이가 어른이 돼야 전자책이 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걸리버 | 2009/07/24 16:14 | DEL | REPLY

글 잘 읽었습니다. 제생각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최소한 대학교재라든가, 오래된 학술논문, 고전문학전집처럼 조금 가치있는 책들이 전자책으로 유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기 리더기의 가격이 비싼 상황에서 지금처럼 기껏 잡다한 소설, 무협지, 오래된 실용서 정도만 볼 수 있어서는 책을 적극적으로 읽으려는 소위 식자층이 접근하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하여간 플라스틱로직제품을 눈여겨 보고 있는데, 정말 잘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메아리34 | 2009/07/24 16:24 | DEL | REPLY

광파리님.. 죄송하지만 포스팅 내용과는 관계없는 질문인데 한가지만 여쭤볼게요
예전 포스팅 내용인 여러가지 웹브라우저 사용 권유하는 글을 읽고
파이어폭스나 크롬을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크롬이 맘에 드네요

제 질문은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등을 사용할 때 한글을 입력하면
항상 입력중인 글씨 아래에 밑줄이 쳐지는데 이건 어쩔 수 없는 건가요?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은데
영어는 그렇지 않은데 한글만 그렇네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파리 | 2009/07/24 20:08 | DEL

저는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땐 익스플로러를 쓰기 때문에 파이어폭스나 크롬 쓸 때 빨간 밑줄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다만...오페라로 글을 올려본 적이 있는데 빨간 밑줄이 그어지더군요. 트위터에서 @ZeanieYoon_KO님이 다음과 같이 답변해 주셨습니다. << Options > Advanced > General 탭에 가셔서 Check my spelling을 취소하시구요. 크롬은 연장 아이콘 > Options > Minior Tweaks > Change fonts and language settings > Languages > Check spelling을 취소하시면 됩니다.>>>
ggg | 2009/07/24 16:58 | DEL | REPLY

저 개인적 생각으로는
전자책이 종이책을 완전히 대체하는 일은 영원히 없을거다---입니다.
종이책이 주는 현실감과 책장이 주는 벽감으로서의 역할을 전자책이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이지요.

전자책의 나아갈 방향은 책이 아니라---굳이 이름 붙이자면 MID라 해야 할까요.
e-소설 쪽도 일정부분 시장이 존재하지만 종이책과 겹치는 부분이라 성장의 여지는 적은것 같고
인터넷 브라우져나 인터넷 잡지, 뉴스리더 쪽이 더 큰 시장이 아닐까---조심히 예측해 봅니다.
자본주의하에서 광고가 끼어들 여지가 있다면---새로운 시장이 창출되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플라스틱로직 리더가 킨들보다는 조금 더 구매의 메리트가 있겠지만
끼어들 여지가 많은 시장인 만큼---제대로 된 선수는 아직 출전도 하지 않았습니다.
삼성의 파피루스가 제대로 된 선수에 끼일 수 있을까---글쎄요.
전자책이 MID의 개념을 가지려면 결국 OS의 문제에 귀착될건데---삼성엔 이게 없습니다.
윈도 모바일이나 크롬 클론으로 나올수 밖에 없다면---도토리 키재기 해 봐야 게임은 끝난겁니다.

주목할 선수는 내년에 출전한다고 이미 예고되어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 보다는 크고 맥북보다는 작은 그 무엇---흔히들 애플제 타블렛 북이라고 하는---을
내년초에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MID의 개념에 충실한 기기가 될 거 랍니다.
킨들이나 리더,파피루스가 이 선수를 상대로 몇 회나 버틸 수 있을지는 상상만으로 충분할 겁니다.

한손만 쓸 수 있는 선수와 양손을 다 쓸 수 있는 선수의 시합을---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광파리 | 2009/07/24 18:31 | DEL

정확히 알고 계시네요. 저 역시 애플이 내놓을 거라는 MID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유저인터페이스에서는 전자책 단말기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좋을 테고, 컬러 가능하고 화질 좋고...다만 배터리 수명과 눈의 피로가 문제인데...이것까지 해결되려면 몇 년은 걸리겠죠. 저는 궁극적으로는 전자책 기술과 MID(PC) 기술이 접목되지 않을까...그렇게 되면 눈이 피로하지 않고, 배터리 빵빵하고, 유저인터페이스 좋고, 화질 짱인 단말기가 나올 수 있겠죠. ... 삼성은 파피루스 내놓긴 했지만 내부 사정으로 사실상 1년을 까먹은 게 많이 아쉽습니다. ... ggg님은 IT 내공이 대단한 분이신데 그래도 IT 바닥에서는 장담은 금물입니다. 오늘 확실한 게 내일 아닌 경우가 너무 많잖아요.
그런데.. | 2009/07/24 21:15 | DEL | REPLY

삼성의 파피루스는 출시하겠다는 말만 있고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첫문단을 보면 파피루스가 이미 나온 걸로 여겨지네요. 수정 바랍니다.
광파리 | 2009/07/24 21:28 | DEL

오해 소지가 있겠네요. 삼성은 파피루스가 맘에 들지 않을 겁니다. 내놓긴 했는데 판매는 안하죠? 두번째 모델을 개발하고 있을 텐데...연내에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502 | 2009/07/26 15:43 | DEL | REPLY

전자책이 차지하는 시장은 제한적이겠지요.
일단은 사람들이 오래 두고 보지않는 인쇄물이 우선이 될거같구요,
(예: 신문, 잡지, 기타 정기간행물, 팜플렛/리플렛 등)
또 일정 기간 뒤 버리거나 팔아치우는 책들(예: 학생들 교재/부교재)이
다음 후보로 떠오르네요.

하지만 공부하다보면 때로는 온갖책들을 책상과 침대,바닥에까지 늘어놓고 보게될 때도 있는데
(시험, 발표, 논문마감 등이 임박했을 때)
전자책의 제한된 화면은 좀 애로가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또 책을 인용하는데 다시 타이핑해야하면 좀 바보같이 느껴질 것 같은데
PC와 연결해서 바로 카피&페이스트하는 기능도 필요할 것 같구요...

먼길에 이제 막 첫발을 디뎠을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디로 가는지는 지켜봐야 알겠죠.
광파리 | 2009/07/26 16:22 | DEL

동감입니다. 초기에는 신문 잡지 수필집 소설 등 이사할 때마다 버리고 싶어지는 인쇄물이 전자책으로 나오면 꽤 팔릴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미 종이매체의 매력을 아는 현세대 사람들은 아무래도 종이책을 선호할 거라고 봅니다. 전자책이 종이책을 완전히 대체할 날이 올른지는 모르겠지만 현세대는 아닐 겁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7,523 | Total : 4,866,769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