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고 하면 다들 머리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그거 좀 쉽게 얘기해줄 수 없나? IT 전문가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어렵게만 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광파리가 주제넘게 나섰습니다. 주로 글로벌 I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0인치 아이태블릿은 과연 ‘혁명’인가? ‘떡밥’인가? [디바이스]

애플이 오는 9월 10인치 태블릿 컴퓨터를 내놓는다; 이 태블릿을 통해 디지털 음반을 판매하려고 EMI 소니뮤직 워너뮤직 유니버셜뮤직 등 4대 음반사와 함께 작업하고 있다; 코드네임은 ‘칵테일’; 음반업계는 ‘새로운 혁명’을 기대하고 있다; 출판사들과도 협상 중이다; ‘킨들 킬러’가 될 수도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내용 자체도 쇼킹하지만 FT가 보도했다는 게 중요합니다. FT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더불어 세계 최고 권위의 경제신문이죠. 허튼 기사를 함부로 쓰는 신문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번엔 기자 3명(LA 샌프란시스코 뉴욕)이 공동으로 취재했습니다.

애플이 10인치 터치스크린 태블릿 컴퓨터를 내놓을 것이란 소문은 오래 전부터 나돌았습니다. ‘아이태블릿’이라고도 했고 ‘애플 넷북’ ‘아이팟터치 HD’라고도 했습니다. 용어가 뭐든 같은 얘기입니다. 쉽게 말해 아이팟터치가 10인치 크기로 나오면서 디지털 음반과 책도 판매한다는 얘깁니다.

FT 기사가 맞다면 ‘새로운 혁명’이 올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애플이 아이튠즈를 내놓으면서 음악시장에 혁명적인 변화가 생겼습니다. 소비자들은 아이튠즈에서 음악을 골라 구매해서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음반사 입장에서는 2% 부족합니다. 노래 한두 곡이 아니라 음반을 팔아야 돈이 된다는 얘기죠.

애플의 파트너는 4대 음반사 뿐이 아닙니다. FT 기사에는 자세히 언급돼 있지 않지만 영화사들과도 협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아이튠즈에서 영화도 직거래할 수 있겠죠. 전자책 거래도 가능합니다. FT에 따르면 애플은 출판사들과도 협상을 벌이고 있고 낙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태블릿이 이런 형태가 될까요? 출처: GIZMODO(위), iPhoneblog(아래)]

 

그래서 일부 미디어는 벌써부터 ‘킨들 킬러’란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아마존 킨들이든 소니 리더든 최근 발표된 반스앤노블의 ‘플라스틱로직 리더’든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 전자책 단말기는 모두 흑백인 반면 애플 태블릿은 컬러인 데다 킨들과 달리 터치 기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애플 태블릿 컴퓨터의 통신 기능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소 엇갈립니다. 지난주에는 3세대 이동통신망과 무선인터넷(WiFi) 접속 기능을 갖췄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FT는 이동통신망 접속 기능은 없다고 썼습니다. 글쎄요. 속보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이 아니라면 와이파이로 충분할 것 같긴 합니다.

발매 시기도 기사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지난주에는 ‘내년 1분기’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저는 왜 1분기일까?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석 달만 당기면 크리스마스 성수기를 만끽할 수 있는데…. 아니나다를까 FT는 9월이라고 보도했습니다. 9월에 공개하면 10월이나 11월쯤 판매를 시작할 수 있겠죠.

저는 몇일 전 반스앤노블이 내놓을 ‘플라스틱로직 리더’가 ‘킨들 킬러’가 될 수 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플라스틱 디스플레이에 터치 기능을 갖췄다는 점에서 킨들보다 낫다는 얘기였습니다. 물론 아마존은 킨들 새 버전을 내놓겠죠. 그럼 아이태블릿은 킨들이나 플라스틱로직 리더를 죽일 수 있을까요?

저는 아이태블릿은 엔터테인먼트에 최적화된 디바이스이고 전자책 단말기는 책에 최적화됐다고 생각합니다. 장시간 들여다 봐도 눈이 피로하지 않고 1주일 2주일 배터리 걱정할 필요가 없는 전자책 단말기는 나름대로 강점이 있습니다. 물론 언젠가는 두 디바이스의 강점이 결합될 걸로 봅니다. <광파리>

 

애플, 아이태블릿, 태블릿 컴퓨터, 파이낸셜타임스, 킨들, 4대 음반사
posted at 2009/07/28 08:49:00 트랙백(2) | 댓글(24) | 스크랩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kim215&id=289571
9월 출시 예정 애플 태블릿, 킨들의 맞수가 될까? (하이컨셉 & 하이터치) | 2009/07/28 17:26

by vernhart from Flickr 애플 태블릿의 출시 루머가 점점 구체화되고 강해지고 있습니다. Wired와 Financial Times에서 자세히 다루기 시작했네요. 특히 파이낸셜 타임즈에서는 9월 출시 확정이라는 보도를 냈습니다. 매년 9월에 발표하는 새로운 아이팟 출시에 맞추어 나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원문 기사는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ple joins forces with record labels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애플, '넷북 시장' 초토화? (THINK DIFFERENT IS SO COOL) | 2009/07/29 08:40

여러분은 '넷북' 시장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넷북이 그 빛나는 휴대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말미암아 지금은 컴퓨터 시장을 거의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지만, 저는 '넷북 시장'이 향후 2년 뒤면 쪽박을 차리라 생각합니다. 외국의 대표적인 컴퓨터 업계는, 넷북을 일종의 '정거장'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낮은 마진율로 인해 수익성도 높지 않기 때문에 넷북의 불편한 점을 업체들은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실은 작년부터
ggg | 2009/07/28 10:26 | DEL | REPLY

글 잘 봤습니다.
뭐랄까---하여튼 스티브 잡스는 돈 될 것 같은 시장은 기가막히게 찿아내는군요.
새로운 시장을 찿아 내어 또 다시 매진하는 모습에---부러움의 눈물이 날려하고
또 다시 대항마 타령만 할 우리의 삼성과 엘지 볼려니---서글픔의 눈물이....

9월 출시---할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시간적으로 너무 촉박하지 않을까요.
제대로 된 팀은 올 초에 구성된 걸로 압니다만.

광파리 | 2009/07/28 11:00 | DEL

9월이면 두 달도 안남았죠? FT라서 무시할 수도 없고 그렇네요. 삼성 LG는 킨들에 근접한 수준까지는 갔을 텐데... 그걸 뛰어넘는 제품을 빨리 개발해야 할 것 같네요. 플라스틱로직 제품이 나오면 전자책 단말기에서도 터치가 기본이 될 거라고 봅니다. 삼성의 경우 파피루스에 터치 기능 추가한 신제품을 내놓아야 할 테고요. ... ggg님 고맙습니다. 앞으론 삭제 안할께요 ㅎㅎㅎ.
Jay | 2009/07/28 12:50 | DEL | REPLY

킨들, 플라스틱 로직, 아이태블릿이 시장을 나눠 가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현재 킨들 DX를 주문한 상태라서 다소 킨들 쪽으로 편향된 면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광파리님 말씀대로 아이태블릿이 다양한 서비스란 측면에선 좋지만 전자책 본연의 기능 면에서는 눈부심이라는 결정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솔직히 화려한 색이 필요한 몇몇 분야를 제외하면 전자책에서 컬러 기능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도 의문입니다.

플라스틱 로직은 아무래도 가격이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킨들DX가 489달러라서 비싸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보다 더 높으면 웬만한 사양의 노트북 가격이 되지 않을까요? 저도 플라스틱 로직과 킨들 DX를 고민하다가 킨들쪽을 주문한 경우입니다. 더이상 기다리기 힘들어서요.

아마 킨들도 계속 신제품을 내놓을 겁니다. 터치스크린 기능이 조만간 들어간다는 얘기도 있구요. 이미 시장을 선점한 이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벌써 구형 모델들은 가격을 계속 낮춰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결국은 아이폰이나 아이팟의 경우처럼 단말기의 성능 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와 컨텐츠가 승부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그 점에서 아마존, 반즈앤 노블즈, 애플 모두 만만찮지요. 오늘 보니 삼성도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이북단말기를 발표했던데 위의 세 회사에 비해서는 다소 처지네요. 어쨌든 소비자 입장에선 재미있겠습니다.

참고로 이북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래 블로그에 가시면 최신 기사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http://ireaderreview.com/
광파리 | 2009/07/28 14:03 | DEL

이 분야를 계속 팔로업 하시는 분이군요. 제가 단 댓글을 읽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삼성 파피루스는 터치 기능은 없는 걸로 아는데...아마 버튼/펜 입력일 겁니다. 삼성-교보 결합이라면 국내에서는 최강 컴비네이션인데 첫술에 배부르진 않겠죠.
초암-StefanKim | 2009/07/28 14:22 | DEL | REPLY

윗분의 말씀처럼 노는 물(?) 체급이 다른 2종(칵테일 vs 킨들,플라스틱로직)의 제품이란 점, 컨텐츠의 양과 질에 따라서 승부가 될 것이란 점에서 동감하는 바입니다.
확실히 칵테일은 e-북과는 다른 시장(멀티미디어 계열, 오히려 PMP시장??) 에서 시장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규모와 크기에 있어서는 킨들보다 오히려 칵테일이 훨씬 큰 시장을 가져오지 않을까 합니다. 전자책이란 제한적인 컨텐츠 보다는 다양한 컨텐츠를 적용할 수 있는 칵테일이 아무래도 한 수 위가 아닐까요?
향후는 킨들의 대항마란 표현이 아니라, 칵테일의 대항마란 표현으로 킨들 또는 유사 형태의 제품들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광파리 | 2009/07/28 14:39 | DEL

코드네임이 칵테일인데, 제품 이름도 칵테일로 갈 지는 모르겠습니다. 대개 다른 걸로 가는데...그래서 저는 그동안 보도된 걸 참고해서 아이팟->아이폰>아이태블릿....으로 썼는데...사실 이것도 정답은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저와 생각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애플이 태블릿 제품 내놓으면서 아이튠스 방식으로 음반 영화 책 등을 거래할 수 있게 하면 많이 달라질 거라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초암님 말씀대로 애플 제품이 중심에 설 수도 있겠죠. 물론 아마존도 신제품을 낼 걸로 봅니다.
와이엇 | 2009/07/28 14:36 | DEL | REPLY

아마존 킨들이나 반스앤노블 플라스틱로직 리더(이름이 너무 기네요. ^^)은 별로 와닿지 않았는데 애플 아이태블릿은 꽤 괜찮아 보이는군요. 전자책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기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MP3, PMP를 대신해서도 사용이 가능할것 같군요. 거기다 화면이 10인치면 넷북도 사정권에 들어오니 그야말로 all-in-one 제품이 될수 있을것 같네요. 아마존, 반스앤노블뿐 아니라 넷북, MP3, PMP업체들 모두 애플이라는 강력한 경쟁상대가 생기는것이라 바짝 긴장해야 되겠네요.
광파리 | 2009/07/28 14:42 | DEL

애플 태블릿은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죠. 와이엇님 말씀대로 넷북도 사정권에 들어올 테고요 플라스틱로직 리더는 멀티미디어 디바이스가 아니라 전자책 단말기로 차별화할 텐데... 나름대로 강점이 있다고 봅니다. 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강팀장 | 2009/07/28 17:05 | DEL | REPLY

킨들이야.... 과정중에 소모되는 아이템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단순 리더기 보다... 이번 제품같이 다기능 멀티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개인 미디어가 결국 이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
광파리 | 2009/07/28 17:34 | DEL

전자책 단말기는 멀티미디어보다는 텍스트에 최적화된 디바이스이고 앞으로도 이 컨셉이 상당기간 유지될 거라고 봅니다. 전자책을 멀티미디어 단말기에 얹어놓으면 멀티미디어 즐기느라 책을 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all-in-one으로 통일되지 말란 법도 없고 아이태블릿이 그 가능성을 조금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이컨셉 | 2009/07/28 17:34 | DEL | REPLY

e-Ink 기술이 좋기는 하지만, 어차피 컨버전스로 간다는 것 ... 그리고, 결국 컨텐츠 제공자와 소비자들의 취향이 결정한다는 점에서 저는 아이태블릿의 성공에 걸겠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플라스틱 로직, 킨들, 아이태블릿이 황금분할하는 것이고, 삼성은 BN을 먼저 잡았어야 했는데 여기에 실패한 것이 문제입니다. Borders라도 잡아야 하지 않을지 ...
광파리 | 2009/07/28 17:40 | DEL

와이엇님 강팀장님에 이어 하이컨셉님까지...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소 눈이 피곤하고 배터리 수명 짧더라도 컨버전스 단말기를 원하는 소비자도 있겠죠. 반대로 책에 최적화된 전자책 단말기를 찾는 사람도 있을 테고요. 사실 어느 쪽으로 갈지 방향을 가늠하기는 쉽지 않을 거 같네요.
김명곤 | 2009/07/28 17:43 | DEL | REPLY

들를 때마다 새로운 정보를 배워 가는 기쁨이 있습니다.
아직 이해하는 수준까지는 못미치지만
이런 내용을 전해주는 이웃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든든하군요.
광파리 | 2009/07/28 17:48 | DEL

누추한 이곳까지 와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장관님 글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탐진강 | 2009/07/28 22:56 | DEL | REPLY

늘 새로운 문명의 이기에 도전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저는 아직도 IT울렁증이 많아서 새로운 기기가 겁납니다.^^;
광파리 | 2009/07/29 06:40 | DEL

정남진 장흥 물축제를 소개하는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와이엇 | 2009/07/29 09:04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광파리 | 2009/07/29 09:52 | DEL

저는 일단 기획부로 빠져나와 있는 입장이라서 지네들이 결정합니다. 국제부 후배가 플라스틱로직 리더를 썼던데...한참 배우는 선수입니다. 곱게 봐주십시요. 감사합니다.
회원 | 2009/07/30 00:37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불멸의 사학도 | 2009/07/30 04:39 | DEL | REPLY

왠지 출시가 된다면 그 제품이 아이팟 라인인가 맥북 라인인가에 따라 디자인도 결정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팟 터치의 확대판이라고 한다면 역시 기즈모도쪽 상상도에 가깝겠고, 맥북의 태블릿화라고 한다면 아이팟블로그쪽 상상도에 가까울 테니까요...
광파리 | 2009/07/30 06:28 | DEL

동감입니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시군요.
cs학생 | 2009/07/30 17:22 | DEL | REPLY

애플 넷북에 관심이 많습니다만... 키보드는 없는건가?ㅠ
광파리 | 2009/07/30 17:58 | DEL

아이팟터치와 마찬가지로 버추얼 키보드인 것 같습니다.
6502 | 2009/08/07 20:05 | DEL | REPLY

제가 생각했던 전자책에 더 근접한 게 애플이군요.
컬러액정화면, 일반 책/잡지와 비슷한 크기, 일부 개인용컴퓨터기능 추가 등.
아직 컬러 e잉크가 없는 형편에서 컬러를 표현하려면 액정화면 외엔 대안이 없죠.

전자책에서 컬러가 중요한 이유는,
전자책이 가장 잘 활약할 수 있는 분야인 신문,잡지,교육기관 교재가
모두 컬러화면을 필요로한다는 점에 있죠.
물론 작고 싸게 나온 문고판 페이퍼백만을 목적으로 둔다면 상관없지만
그럼 전자책의 잠재시장의 반 이상을 잃은 거라고 봅니다.

액정화면이 e잉크보다 못하다고 하지만 지금은 액정도 많이 발전했고,
밝기만 적당히 조정하면 종이 인쇄물과도 비슷한 효과를 줍니다.
전기를 많이 먹는 게 제일 문제인데, 향상된 배터리와, LED백라이트를 쓰거나
돈을 좀 더 써서 OLED화면을 단다면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물론 전기를 전혀 안 쓰고 화면을 볼 수 있는 e잉크에는 상대가 안 됩니다만
킨들같은 경우 무선망에 접속하는 용도로도 전기를 쓰니
생각처럼 그렇게 긴 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전지 좀 많이 쓰는 스마트폰에 근접하는 사용시간만 제공할 수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 같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Today : 3,932 | Total : 4,032,240
skin by freelo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