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 간 세계 인터넷 업계는 ‘웹2.0’ 열기에 휩싸였다.그런데 국내에서는 “웹2.0은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터넷 업계가 침체돼 있다.투자도 부진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도 없다.

 인터넷 순위조사기업 알렉사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10대 웹사이트 중 4개가,30대 웹사이트 중 14개가 웹2.0 사이트이다.반면 한국에서는 10대 웹사이트 중에는 웹2.0 사이트가 하나도 없다.30대 웹사이트까지 뒤져야 3개가 나올 뿐이다.웹2.0이 이렇게 부진한 이유는 뭘까.한때 ‘인터넷 강국’이란 말까지 들었는데 왜 이렇게 침체됐을까.각계 전문가 5명이 모여 한국 웹2.0의 현황과 문제점,대책 등에 관해 토론했다.토론에서 오간 얘기들을 간략히 정리해 봤다.

오른쪽부터 박병우 팀장,김태우 블로거,문규학 대표,김창원 대표,이경전 교수,임원기 기자

<토론회 참석자>(가나다순)
김창원 태터앤컴퍼니 공동대표
김태우 전업 블로거
문규학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
박병우 문화관광부 뉴미디어팀장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기자

 

▷임 기자=당초 소프트뱅크벤처스 문규학 대표께 웹 2.0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토론회를 한번 갖자는 말씀을 드렸는데,이렇게 빠른 답변을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만나뵙기 힘든 각 계의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모아주신 것 만으로 큰 의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당초 말씀드린 대로 오늘 자리는 웹2.0의 한국적 현실을 짚어보고자 만들어졌습니다.한국의 웹2.0이 처한 현실은 어떤가? 왜 우리는 주변에서 웹2.0을 말만 많이 들을 뿐 구체적인 기업활동을 보기 힘든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이 외국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대책은 없을까?
 이런 다양한 주제를 논하기에 시간이 짧을 수 있겠지만,기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자리를 마련하는 부탁을 드려놓고선,사회까지 맡아달라고 부탁드려 죄송합니다.문 대표님,부탁합니다.

 

▷문 대표=우선 도대체 웹2.0이란 무엇일까 정의가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서는 역시 교수님이 최고죠.이 교수님 좀 부탁드립니다.

 

▷이 교수=솔직히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은데요.제가 볼 때 가장 간략한 정의는 최근 몇 년간에 걸쳐 발생한 웹의 환경 변화와 방향성을 웹2.0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웹이 구조화됐다라고 말할 수 있는 거죠.구조화된 웹입니다.참여,공유,개방을 보통 키워드로 말합니다.

 

▷문 대표=개념 정의하는 것이 아주 어렵습니다.관점에 따라 다르게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웹이 변화된 것을 그러면 웹2.0이라고 할 수 있는데 김태우씨께서는 1.0과 2.0이 어떻게 다르다고 보는지요.

 

▷김태우-웹의 구조 자체는 본래 분산화되고 민주적인 것이 많았습니다.이게 웹의 원래 성격이었는데 웹이 발전하면서 오히려 기존의 미디어의 성격을 많이 닮아가게 됐습니다.그러던 것이 2004년을 넘어서면서 일반인들이 만들어가는 웹이 본격적으로 태동하기 시작한 겁니다.이것을 사람들은 웹2.0이라고 부릅니다.

 

▷문 대표=2003년까지만 해도 한국은 ‘초고속인터넷 세계 강국’으로 통했습니다.초고속인터넷 보급율이나 인터넷 이용자수에서 세계 1위였죠.그런데 2004년을 기점으로 주도권을 상실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초고속인터넷에서 일본이 추월하기 시작했고,미국과 유럽은 웹2.0에서 저만치 앞서가고 있습니다.인터넷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매출이 적어도 100억원은 돼야 합니다.그런데 한국 웹2.0 기업 중에는 매출 100억원 이상인 기업이 하나도 없습니다.


▷김 대표=저는 매출보다 웹2.0은 남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웹 사용 형태를 바꿨는가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고 봅니다.그런데 한국에서는 여전히 많은 사람이 네이버 뉴스,다음 카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즉 웹2.0이 일반화되고 있는 현실에서도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 행태가 달라진 게 별로 없다는 겁니다.이것이 한국 인터넷 산업과 웹2.0의 한계이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박 팀장=수년 전 많은 사람들이 문화부로 찾아와서 ‘웹 기반의 서비스’에 관해 묻곤 했습니다.그들 중에는 웹2.0 초기 형태의 서비스를 준비하는 이도 많았고 지금 생각해봐도 혁신적인 서비스들도 있었습니다.그런데 지금 돌이켜 보니 창업에 성공한 이가 거의 없습니다.창업을 포기했거나 창업했지만 실패한 거죠.대부분 대기업 관리자로 들어간 이가 많았습니다.


▷문 대표=제가 지난해 많은 젊은이들을 만나고 다녔습니다.설득해보려고 했던거죠.벤처를 한 번 해보라고.그런데 체험적인 한계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요즘 젊은이들은 고등학생 시절 ‘닷컴 버블’이 꺼지는 것을 지켜봤습니다.가족이나 친지가 벤처를 했다가 망했다는 얘기를 들으며 자랐습니다.그러다 보니 진로를 정할 때 무엇보다 안정성을 따지는 성향이 강합니다.벤처 창업 하겠다고 하면 정신나간 사람 취급받는 게 현실이죠.지금 한국에는 웹2.0 벤처 정신이 없습니다.

 

▷임 기자=한국과 미국의 웹2.0기업들이 현황이 어떻게 다른가요? 이를테면 한국은 몇 개인데,미국은 몇 개 라던가..단순 비교는 힘들겠지만 한국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문 대표=제가 볼 때는 30여개 기업 정도? 그 정도가 웹2.0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미국에서는 상위 15위의 벤처캐피탈이(2300개 중에) 투자한 웹2.0기업이 164개입니다.기업 하나당 150억원 이상 투자했죠.그런데 한국에서는 전체 웹2.0기업을 통털어서 30-40개 밖에 안됩니다.

 

▷이 교수=미국에서 인터넷 업체인 구글이 새로운 강자로 뜨면서 웹2.0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한국에서는 아직도 웹2.0을 잘 모릅니다.네티즌들도 웹2.0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한국 네티즌들은 아직도 포털식 일방주의적 서비스에 익숙해 있습니다.

▷문 대표=웹은 해당 국가의 문화나 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쓸 만한 가치와 정보를 인터넷에 얼마나 축적해 놓았느냐가 중요한 거죠.미국의 경우 오래 전부터 많은 정보를 축적했습니다.그것이 공유와 개방이란 새로운 추세와 만나면서 웹2.0을 탄생시켰습니다.한국은 정보 축적이 매우 미흡한 것 같습니다.그래서 (지식검색을 내건) 네이버가 성공하지 않았을까.없으니깐 만든 거죠.

 

▷이 교수=웹2.0에서 참여·공유·개방은 정신의 문제가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의 문제입니다.구글은 참여·공유·개방이라고 포장했지만 이를 통해 자기네가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투자를 하고,돈이 있어야 웹2.0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또 창업자와 벤처캐피탈이 보다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기회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봅니다.

 

▷박 팀장=우리나라 웹2.0은 콘텐츠가 약합니다.문 대표 지적대로 지식 축적이 미흡하다 보니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가 쉽지 않은 거죠.축적된 지식을 활용해 자유자재로 표현해야 웹2.0이 대중화된다고 생각합니다.지식을 제대로 축적하려면 유저(사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우리는 이미 과거 PC 교육 등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웹2.0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이런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임 기자=웹2.0의 활용에 있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그런데 한국은 웹2.0의 확산과 전파,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블로그의 모습에서도 외국과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김태우=미국에서 웹2.0이 확산된 데는 블로거들의 힘이 컸습니다.쓸 만한 지식은 나이든 분들이 축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지식을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웹이 활성화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블로거들의 평균 연령이 한국은 30대 초·중반인 반면 미국은 50대거든요.콘텐츠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웹2.0 벤처의 영역 자체도 넓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모든 산업군에 웹2.0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미디어에 국한시킬 필요가 없는 거죠.헬스케어 같은 분야에도 얼마든지 웹2.0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교수=학계의 블로그 활용 모습도 사뭇 다릅니다.미국에서는 학계 블로그가 활발합니다.한국과 많이 다른 점이죠.미국의 교수 중에는 자신의 책을 온라인에 공개한 사람도 있습니다.The wealth of Networks라는 책을 갖고 만든 블로그가 있습니다.뱅클러 교수의 700페이지 책으로 만든 이 블로그에는 수만명이 참여해 책의 내용의 강의를 만들어갑니다.저는 900명 정도가 회원으로 있는 블로그를 그냥 운영하고 있는데 이 교수는 강의 자체를 위키피디아 형태로 참여를 내세워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겁니다.

 

▷김 대표=사실 웹2.0에 대해 논할 땐 실리콘밸리냐 아니냐로 구분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한국은 여전히 잘하고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다만 실리콘밸리엔 많이 뒤져있죠.실리콘밸리를 제외하곤 어느 곳과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김태우=맞습니다.실리콘밸리의 웹2.0에 대한 엄청난 기술적,개념적 진보에 좀 기가 질려있긴 하죠.거기서는 금융공학적 기법마저 동원하고 있습니다.수익모델도 잡혀 있죠.그거에 비하면 우리는 아직 멀었지만,사용자들 개개인의 모습에선 결코 뒤쳐지지 않습니다.

 

▷문 대표=건강한 위기의식,긴장감,이런 것이 우리 인터넷 업계에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웹 생태계를 복원하고 네티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우리나라 웹2.0이나 ‘블로고스피어’는 아주 외롭다는 느낌이 듭니다.자신들만의 ‘섬’에 빠져 있다고 보여집니다.블로고스피어에 있는 네티즌들에게 배를 나눠주고 대중과 함께 호흡하게 할 필요성이 절실합니다.여기 계신 분들이 그런 역할의 일부를 담당해야 할 것도 같습니다.오늘 토론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hankyung.com/tb.php?blogid=wonkis&id=71395
경계는 사라진다. (태우's log - web 2.0 and beyond) | 2008/01/17 02:25

정통부-문광부-산자부-방송위
결국,
기술-사회/문화-경제-미디어.
그게 바로 인터넷이다. 그게 바로 웹이다. 더 이상 경계가 모호해진다. 웹이 모든 것을 바꾸고 있다. 경계의 모호해짐과 모든...
한경 대담에서 오간 이야기들 (문화관광부 뉴미디어산업팀입니다) | 2008/01/15 22:48

소프트뱅크코리아가 기획하시고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신 대담이, 1월3일 11시부터 2시까지 삼성동 아셈타워 24층 소프트뱅크코리아 사무실에서 있었습니다. 아래 보시면 관련 글(http://newmedianowoon.tistory.com/entry/미디어-20-기업들에-대한-지원전략에-대한-소고입니다) 이 있습니다만, 주제는 "웹2.0 벤쳐기업들의 생과 사"였고 경희대 이경전 교수님, 소프트뱅크밴처스 문규학 대표이사님, 태터앤컴퍼니 김창원 대표이사
꼬날 | 2008/01/13 21:30 | DEL | REPLY

오우. 우리 사장님 너무 멋지게 나왔는데요. ^______^
맨투맨 | 2008/01/13 22:25 | DEL

실물로도 그랬습니다.그날 김 대표님의 멋진 외모가 화제가 됐었습니다 하하
isunicom | 2008/01/13 23:16 | DEL | REPLY

web2.0 대중적이지 못하단 생각이 듭니다, 개념적이고 성공사례를 모르니 벤치마킹도 못하고..
맨투맨 | 2008/01/13 23:30 | DEL

성공사례가 뚜렷하지 않습니다.국내에선 명확한 비즈니스모델도 없습니다.그래서 실체가 없다는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꼬날 | 2008/01/13 23:39 | DEL | REPLY

저는 무엇이든 '진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웹2.0'을 추구하는 회사들은 기본과 본질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회사들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단기적인 수익과 눈 앞의 이익으로 평가하는 것은 조금 더 미루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진정성이 없는 사업가들도 없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맨투맨 | 2008/01/14 08:25 | DEL

진정성이 있다면 2000년 이른바 '벤처거품'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일 거라고 생각합니다.그때처럼 어이없이 사라져버리진 않겠죠. 그런데 이날 토론에서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단기적인 수익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이룬 분들이 그걸 모르진 않겠죠.아마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얼마나 보여주는가,그리고 말씀하신 진정성을 받아들이고 이것을 사업화하기에 이 사회가 얼마나 성숙해 있고,그것을 인정해주는가에 대한 고민이었던 것 같습니다.
attico21 | 2008/01/15 00:05 | DEL | REPLY

웹2.0 ??? 그 개념이 정확하지 않은데 어떻게 미국은 164개가 있고 한국은 30~40개 밖에 없다고 하시는지 알수가 없네네요. 네티즌은 웹2.0을 모른다구요! 네티즌은 알 필요가 있을까요 그들은 소비자입니다. 소비자는 자기가 편한데로 움직이는 집단입니다. 그들을 원망해서는 안되죠. 참여,공유,개방 이미 어느정도 이루어진거 아닌가요, 우리나라 네티즌 즉 소비자들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그건 저절로 일어납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엄청난 집중력,엄청난 쏠림정신을 가지고 있읍니다.소위 유행에 엄청 민감하죠.

근데 웹에 종사하지 않는 저의 입장에서 볼때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엄청 이기적입니다. 자신들의 입장에서 너무 많은 판단을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그래서 네티즌들을 교육시킨다는 애기가 나오는게 아닐까요. 네티즌들 즉 소비자들은 자기필요에 의해서만 움직입니다. 미국은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은 극히 미국적이기 때문에 한국에 쉽게 발을 내 딛지 못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미국과 비교하지도 말고, 미국 따라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웹 서비스가 미국 따라해서 성공한게 있나요? 제가 너무 건방지게 글을 쓰는지는 모르겠지만 한사람의 웹소비자로서 소비자 교육이야기들이니 조금 화가나서 그럽니다. 소비자들을 교육시키려 하고 이해시키려 한다면 우리나라의 웹2.0은 결코 성공하지 못합니다. 소비자를 존중해야 합니다. 소비자를 이해해야합니다.

제가 보기엔 웹은 지금 우산속에 있습니다. 그 우산을 벗지 아니한 한 웹2.0인지 뭔가는 모르지만 막연히 갇혀진 테두리에서 그냥 그냥 갈거라 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그 테두리 안에 갇혀 웹을 사용하게 되겠지요. 소비자들은 주어진 상태에서 골라서 구매합니다.

하여튼 대한민국의 웹이 세계 최고의 웹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From Web Consumer-
맨투맨 | 2008/01/15 07:55 | DEL

attico21님,요즘 자주 들어오셔서 글 남기시네요,반갑습니다.그리고 감사합니다.항상 좋은 의견 주셔서..... 말씀하신 부분에서 이 부분이 공감이 가네요..'네티즌은 웹2.0을 모른다구요! 네티즌은 알 필요가 있을까요 그들은 소비자입니다. 소비자는 자기가 편한데로 움직이는 집단입니다.' 제 생각에 웹2.0의 세계에서는 소비자나 생산자가 구별되서 따로 존재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소비자가 곧 생산자가 생산자가 곧 소비자인데,구별이 불가능하겠죠. 그런데 이날 논의된 교육 문제는 네티즌 전체에 대한 얘기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김태우씨나 박병우 팀장님이 주로 지적했던 부분은 40-50대 이상(나이가 꼭 기준은 아닙니다만) 전문가 집단,즉 경력과 연륜을 갖춘 이런 전문가분들이 웹2.0에 동참해야 한국 웹2.0이 일회성,소비지향성에서 탈피하고 우리 나름의 영역을 만들어갈 것이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겁니다. 이런 분들이 갖고 있는 웹2.0 또는 인터넷이라는 것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어떻게 하면 완화시킬 수 있을까..사실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사람의 인식을 어떻게 바꾸겠습니까.웹2.0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어떨까..이런 것이 여러 방법 중의 하나로 제시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이게 답이 아닐 수 있겠죠.웹이 여전히 우산 속에 있다는 말씀에도 공감이 가구요.그런데 그 우산속에서 계속 갈지,그건 전 잘 모르겠습니다.
노운 | 2008/01/15 23:10 | DEL | REPLY

임기자님께서 제 대신 답변을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ttico21님이 지적하신 대로 네티즌을 일방적으로 "교육"한다는 개념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파워블로거분들이 들으시면 웃으실 수도 있습니다. 임기자님께서 제 말씀의 요지를 대신 잘 설명해 주신대로,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보다 많은 네티즌들이(예비 네티즌이신 시니어분들을 포함 ^^) 가지고 계신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어떻게 타인들과 보다 활발하게 공유하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우리 사회 전체의 정신적/문화적 자산을 콘텐츠화 해보자는 것이죠. 이 부분은 단지 디바이스와 인터넷을 다룰 수 있으면 자동적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미디어를 이용해서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내 생각을 표현하느냐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소위 미디어교육이라고 불리우는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죠. 작은 시도이긴 합니다만, 조만간 교사분들을 위한 미디어교육(직무연수)에서 블로그를 이용하여 학생들과 소통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하구요. 특히 파워블로거 분들의 경우, 다양한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서로 토론하고 생각을 공유하면서 공력(?)을 높이시고 계신데, 이러한 자발적 모임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봅니다. 많은 분들이 쿨한 아이디어를 주고 계셔서 저도 힘을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맨투맨 | 2008/01/16 17:01 | DEL

팀장님 오셨네요..제가 늦게 봤습니다.요즘 이 분야에 관심갖는 분들도 많으시고,활발한 오프라인 토론도 이뤄지고 있어 재밌는 자리가 많습니다.종종 만나뵐 수 있을 것 같습니다.저도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프레인 이지영 | 2008/01/16 17:19 | DEL | REPLY

블로그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봐도 좋으네요.ㅋㅋㅋ
사진찍느라 살짝 정신이 없었지만, 저도 많은 걸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소프트뱅크 블로그에도 트래백하면 좋을 것 같다고 알려드려야겠어요.ㅋㅋ
맨투맨 | 2008/01/17 21:15 | DEL

꼭!!! 소뱅에도 알려 주십시오!그나저나 어제 행사는 잘 끝났으려나....기사가 안 올라오는 것 같아서..소뱅에 문의해 봐야겠네요
날밤 | 2008/01/17 12:59 | DEL | REPLY

웹도 한국식 교육의 문제로 군요..
학교의 연장에서 네이버가 주는 주입식 정보에만 길들여져있는거 같네요..
맨투맨 | 2008/01/17 21:14 | DEL

그러게 말입니다.웹에서도 주입식 교육의 문제라니 참..
lovol | 2008/01/17 19:55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맨투맨 | 2008/01/17 21:15 | DEL

앗,판사님 들어오셨군요!! 종종 잊지 않고 발걸음해주시고..감사합니다.저는 진작에 알고 있었답니다.새로 오픈하신지!! ㅋㅋ
lovol | 2008/01/17 21:55 | DEL | REPLY

비공개 댓글입니다
맨투맨 | 2008/01/17 22:44 | DEL

앗! 그렇군요..그래서 냉큼 그곳에도 들렀습니다 ㅋ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